경제개혁 투사에서 서민경제 디딤돌로…박영선 중기장관 후보자

입력 2019-03-08 11:31   수정 2019-03-08 13:33

경제개혁 투사에서 서민경제 디딤돌로…박영선 중기장관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MBC 기자이자 앵커 출신으로 국회에 입성해 '여성 최초' 기록을 잇달아 갈아치우며 경제·사법 분야 개혁을 주도해온 4선 국회의원이다.
2004년 MBC 선배인 정동영 당시 열린우리당 의장에 의해 당 대변인으로 발탁돼 "국민과 희망을 이어주는 야곱의 사다리가 되겠다"며 정계에 입문했다.
같은 해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됐고, 기획재정위원으로 활동하며 금산분리법 통과와 재벌개혁에 앞장섰다. 2007년 대선 때는 BBK 의혹을 파헤쳐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저격수 역할을 했다.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2008년 18대 총선부터는 서울 구로을에 출마해 20대 총선까지 내리 3선을 했다.
당과 국회에서 정책위 수석부의장, 정보위 간사, 사법개혁특별위 검찰개혁소위원장, 정책위의장을 맡으면서 영향력 있는 정치인으로 급성장했다.
특히 2012년 최고위원에 뽑혀 민주당 최초의 여성 선출직으로 지도부에 입성했고, 헌정 사상 첫 여성 국회 법제사법위원장과 첫 여성 원내대표에 오르는 등 '유리천장'을 깨 주목을 받았다.
박영선 중기부장관 후보자 "겸허한 마음으로 임할 것" / 연합뉴스 (Yonhapnews)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출마해 미세먼지 없는 서울과 수소 경제를 공약, 선전했으나 박원순 시장에 밀려 2위를 차지했다.
20대 국회에선 사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여야가 첨예하게 부딪힌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문제를 타결 직전까지 끌고 오며 리더십을 발휘했다.
매사 적극적인 성격으로 불의를 참지 못하고 소신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남편 이원조(65) 변호사와 1남.
▲ 경남 창녕(59) ▲ 경희대 ▲ MBC 앵커·LA 특파원·경제부장 ▲ 17∼20대 국회의원 ▲ 열린우리당 대변인 ▲ 민주통합당 정책위의장·최고위원 ▲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장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