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레이 정상회담…"올해 말 FTA 타결선언 노력"

입력 2019-03-13 17:19   수정 2019-03-13 17:22

한·말레이 정상회담…"올해 말 FTA 타결선언 노력"
미래자동차, ICT, 스마트 제조, 의료 등 첨단산업 협력 확대
스마트시티 협력 등 MOU…한류·할랄 분야서도 힘 모으기로
마하티르 총리,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지 재확인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이상헌 임형섭 기자 = 말레이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오후 마하티르 빈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번 회담은 양국의 교류·협력을 확대하는 방안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협력 방안이 주된 의제로 다뤄졌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우선 양 정상은 회담에 앞서 통역만을 대동한 채 약 20분간 사전 환담을 갖고, '상생과 포용'의 국정철학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 마하티르 총리와 정상회담…한·말레이 협력논의 / 연합뉴스 (Yonhapnews)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마하티르 총리가 1980년대부터 한국 등과의 전략적 협력에 중점을 두며 추진했던 '동방정책'과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조화를 통해 양국 국민이 체감할 협력 성과를 만들어 내자고 제안했다.
마하티르 총리 역시 이에 공감하며 향후 협력을 확대하자고 밝혔다.
이어진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교역·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하기 위해 한·말레이시아 양자 FTA(자유무역협정)를 추진키로 합의하고, 타당성 공동연구를 거쳐 협상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 말로 예정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협상 타결을 선언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동 대응하면서 미래지향적인 동반성장의 토대를 확충하기 위해 미래자동차, ICT, 스마트 제조, 의료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의 협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이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체제에서 첫 번째 협력도시로 선정한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도 양국 간 기술과 노하우의 강점을 공유하면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육상·해상항공 등 교통 전 분야에서 화물·여객 수송, 안전·보안, 친환경 교통, 지능형 교통체계(ITS) 등 협력을 증진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와 함께 한류 소비재 시장·할랄(이슬람 율법에 의해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 관련 시장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고, 제3국 할랄시장 공동진출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할랄인증기관 간 교차인증 확대 및 할랄식품 공동연구 등 구체적 협력 사업들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국은 정상회담 후 ▲ 제조업 4.0 대응을 위한 산업협력 양해각서 ▲ 교통협력 양해각서 ▲ 스마트시티 협력 양해각서 ▲ 할랄 산업협력 양해각서 등을 체결했다.
한편,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양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책, 나아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마하티르 총리는 한반도에서의 역사적 상황 변화를 끌어낸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주도적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끝으로 양 정상은 올해 말 한국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대화관계 수립 후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를 되짚어보고 새로운 100년의 비전을 제시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것은 2009년과 2014년에 이어 세 번째로, 한국은 아세안 대화상대국 10개국 중 특별정상회의를 3차례 이상 개최한 유일한 나라가 됐다고 청와대는 부연했다.
honeybee@yna.co.kr, hysu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