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버라 부시 여사 일기장에 "트럼프는 탐욕의 상징"

입력 2019-04-01 16:32  

바버라 부시 여사 일기장에 "트럼프는 탐욕의 상징"
생전 트럼프 경멸했던 일기 속 얘기 책으로 공개
대선때 트럼프 패배 예상하고 '조롱의 편지' 보내려다 무산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 생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독하게 싫어했던 조지 H.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바버라 부시 여사의 일기장 속 내용이 책으로 나온다.
특히 지난해 4월 92세로 세상을 떠난 바버라 여사는 일기에서 트럼프를 '1980년대 탐욕의 진정한 상징(symbol)'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경멸했다고 AP통신이 1일 보도했다.
일기에는 2016년 트럼프와 대통령선거 경선에서 경쟁을 펼쳤던 아들 젭 부시 후보를 조롱하는 트럼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내용을 포함해 트럼프를 싫어할 수밖에 없었던 다양한 얘기들이 담겼다.



이러한 내용은 생전 바버라를 인터뷰한 미국 일간지 USA투데이 워싱턴지국장 수전 페이지가, 바버라가 1948년부터 써온 방대한 분량의 일기장을 전달받아 발췌한 뒤 2일 시중에 발간하는 책 '모계사회:바버라 부시와 미국 왕조의 탄생'에 실었다.
남편과 아들 조지 W.부시 전 대통령이 모두 공화당 소속인 바버라는 젭을 포함해 부시 전 대통령의 이라크전의 업적마저 멸시하는 '공화당원' 트럼프를 끝까지 싫어한 감정이 일기에 고스란히 묻어나온다.
2016년 대선 때는 트럼프 때문에 심장병이 악화했다는 바버라는, 별세하기 몇달 전 지금도 공화당원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자신은 평생 공화당원이었지만 "(트럼프 시대에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고 대답하기도 했다.
바버라는 지난 미 대선 때 민주당 후보로 트럼프와 경쟁했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이길 것으로 보고, 대선이 끝난 후인 2016년 11월 트럼프에 보낼 '조롱의 편지'를 써놨다고 한다.
그러나 개표 다음 날 아침 대다수의 투표인과 자신의 예상을 깨고 트럼프가 승리한 '끔찍한 뉴스'를 바버라가 접했기 때문에 그 편지는 우체통으로 결코 들어가지 못했다.
대신 바버라는 몇 주 후 트럼프 부인 멜라니아 여사에게 '선배 퍼스트레이디'의 자격으로 편지를 보냈다.
당시 뉴욕의 트럼프타워에 있는 펜트하우스에서 백악관으로 멜라니아가 거처를 옮길 것인지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높을 때, 바버라는 스스로와 어린 막내아들 배런을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인지에 대한 충고가 든 편지를 멜라니아에게 보냈다.
텍사스 휴스턴에서 열린 바버라의 장례식 때 트럼프는 참석하지 않고 추모 트윗만 올렸으나, 멜라니아는 직접 참석했다.




바버라는 체코 모델 출신인 첫째 부인 이바나와 트럼프가 이혼한 것에 관해 실린 뉴스에서 이바나가 계약한 2천500만 달러의 혼전 합의금은 아마도 부족했을 것이라고 말한 것을 상기하면서 "오늘날 트럼프라는 단어는 탐욕, 이기주의, 추한 것들을 의미하게 됐다. 참 슬픈 일"이라고 적었다.
이바나는 트럼프와 1977년 결혼해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와 차남 에릭, 장녀 이방카를 낳은 뒤 1982년 세간의 관심 속에서 헤어졌다.
이바나와 마찬가지로 모델 출신인 멜라니아는 2005년 트럼프의 셋째 부인이 돼 배런을 낳았다.




hopem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