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주범' 몰린 석유사들, 대기중 탄소저감 기술에 투자

입력 2019-04-08 11:09  

'기후변화 주범' 몰린 석유사들, 대기중 탄소저감 기술에 투자
셰브런·옥시덴털·BHP, 캐나다 스타트업에 투자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기후변화의 주범인 화석연료로 막대한 수익을 올려온 거대 에너지 기업들이 대기 중에서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실험에 대한 투자에 나섰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미 석유기업 셰브런과 옥시덴털석유, 호주 채광업체 BHP가 올해 캐나다 작은 스타트업 '카본 엔지니어링'에 투자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회사는 밴쿠버 북쪽 작은 도시인 스쿼미시에서 대형 팬을 돌려 이산화탄소를 추출하도록 설계된 장치로 다량의 공기를 빨아들이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뽑아낸 이산화탄소는 매립되거나 합성 연료로 변환되는 과정을 거친다.
이렇게 만든 합성 연료는 값이 비싸지만, 일반 차량에 쓰이면서도 배출가스가 적은 청정 연료가 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를 부추기며 이익을 누려온 만큼 소송과 투자자 결의, 당국 규제 등으로 클린에너지 확대 압박을 받는 화석연료 업계는 탄소 저감 계획에 투자하고 있다.
유럽계 석유 거대기업 로열 더치 셸, BP 등은 배출가스 감축과 보수를 연계하고 있으며 노르웨이 에키노르는 2030년까지 자본투자에서 클린에너지 지출 비중을 15%에서 20%로 높였다.
카본 엔지니어링에 600만 달러를 투자한 BHP의 피오나 와일드 지속가능성·기후변화 담당 부사장은 "이는 기후변화가 모든 경제 부문에 제기하는 리스크를 인지하는 문제"라며 "기후변화는 이제 부수적인 문제가 아니며 사업적 대응을 필수로 요구하는 사업 리스크"라고 강조했다.
셰브런과 옥시덴털은 투자 규모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카본 엔지니어링 이사회에서 이사직을 각 1석씩 보유하고 있다. 이 스타트업은 최근 파일럿 프로그램 확대와 첫 상용 공장 신축을 위해 6천800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밝혔다.
에너지 기업들의 투자는 너무 미미해 홍보용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일부 있지만, 탄소 저감 방식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것 자체가 좋은 일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또한 이들 기업이 필요에 따라 이런 실험에 투자한다는 분석도 있다.
옥시덴털은 압력 증대와 석유 추출을 위해 유전에 주입하는 데 쓰이는 이산화탄소의 지속적 공급을 원하며 셰브런은 정유시설이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탄소 감축 강화 요구를 신경 써야 한다.
마이클 웨버 텍사스대 교수는 "석유가스 기업들이 미래에 대한 궁금증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그들은 언젠가는 에너지 구성이 달라질 것을 알고 있으며 이런 투자에는 많은 동기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