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층고·용적률 상향요구 빗발…제가 피를 흘린다"(종합)

입력 2019-04-08 19:13   수정 2019-04-08 19:29

박원순 "층고·용적률 상향요구 빗발…제가 피를 흘린다"(종합)
재건축·재개발 관련 강도 높은 '쓴소리'…"이게 서울의 미래냐"
"공시지가 현실화는 국토부 권한…실거래가 반영돼야"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방현덕 기자 = "여러분 제가 피 흘리고 서 있는 게 안 보이시나요."
청중들이 의아한 눈빛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위아래를 훑자 박 시장이 말을 이어갔다. "아침에 화장해서 얼굴은 말끔한 것 같지만 저는 피를 흘리고 있습니다. 저를 상대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층고를 높여달라, 용적률을 높여달라(요구하는지 아십니까)…."
8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골목길 재생 시민 정책 대화' 행사에 참석한 박 시장은 자신을 향해 압박 수위를 높여가는 재개발·재건축 관련 요구에 작심한듯 쓴소리를 쏟아냈다. 재생사업은 낙후지역을 전면철거 후 새로 짓는 대신 원형을 보존하며 고쳐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른바 '박원순식 재개발'이다.
박 시장은 "과거의 뉴타운, 재개발 이런 것을 통해 (건물이) 끊임없이 높아졌다. 그래서 우리가 길을 가다가 다 이렇게 (위로) 보고 다녀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람들이 개미구멍처럼 (집에) 찾아 들어가면 옆집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른다"며 "과연 이것이 서울의 미래이고 우리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박 시장의 발언은 서울 내 노후 아파트 주민들이 서울시를 상대로 재건축 인허가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을 시작한 와중에 나온 것이다.
강남구 은마아파트 주민 300여명은 지난달 29일 서울시청 앞에 모여 박 시장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주민들도 아파트에 '박원순 거짓말쟁이' 등 노골적 표현의 대형현수막을 내걸고 오는 9일 시청 앞에서 2천여명 규모의 시위를 예고한 상태다.
이런 맥락에서 박 시장의 '피를 흘리고 있다'는 말은 자신을 겨냥한 이런 움직임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해 강북구 옥탑방에서 한 '한 달 살기'를 언급하며 "옛날 쌀집, 이발관, 전파상 이런 것이 싹 없어지고 길가에 있는 프랜차이즈, 대형마트로 다 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이것이) 전 세계 불평등, 99대 1의 사회를 만든 원천이라는 깨달음을 가졌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 전화 인터뷰에서 공시지가 현실화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그는 "공시지가를 현실화하는 건 국토부 권한"이라면서도 "실거래 가격이 공시지가에 반영돼서 소득 있는 곳에 세금 있어야 한다는 게 내 입장이며 작년 7월부터 표준공시지가 결정 권한을 시·도에 이양해달라고 국토부에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bangh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