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마치는 홍영표 "아쉬움 많았던 1년…자평하면 70점"(종합)

입력 2019-05-07 16:07   수정 2019-05-08 07:25

임기 마치는 홍영표 "아쉬움 많았던 1년…자평하면 70점"(종합)
"靑, 여야 영수회담·여야정협의체 원해…국회 정상화 어렵지 않을 것"
여야 4당 패스트트랙 '성과' 자평…"한국당 고발은 법대로 처리"
"드루킹 사건, '사법의 정치화' 사례…특검 수용 비판은 달게 받겠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7일 "대화와 타협을 통해 민주주의 정신을 실천하고자 노력했지만, 돌이켜보니 아쉬움이 더 많다"고 밝혔다.
오는 8일 1년간의 임기를 마치는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고별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말 원내대표실에서 보낸 1년이 10년이나 되는 것처럼 느껴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1년을 자평한다면 몇 점을 주겠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한 70점"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 임기 동안 대법관, 헌법재판관 등 본회의에서 표결해야 하는 인사청문회 8건을 했는데, 모두 통과시켜서 그것에는 A학점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부연했다.
홍 원내대표는 "각자 이해관계와 당리당략을 조금씩만 내려놓으면 협치의 길이 열릴 수 있다는 게 저의 소신"이라며 "국익과 국민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자고 야당을 더 열심히 설득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고 토로했다.
그는 "지난해 5월 원내대표 당선 수락 연설이 끝나자마자 단식 농성 중인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찾은 것도 싸우는 국회가 아닌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서였다"며 "그렇게 42일 만에 어렵게 다시 국회 문을 열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서는 야당의 요구를 대폭 수용하면서 국회 정상화를 이뤄냈다"며 "지난해 7월 여야 5당 원내대표의 방미 외교도 소중한 성과다. 협치의 제도화를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처음 가동한 것도 기억에 남는다"고 자평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나면 '국정조사하자', '특검하자', '패스트트랙 하지 마라' 등 딱 세 가지만 요구했다"며 "제가 부족해서인지 몰라도 지난 5개월 동안 그것 말고는 여야 간에 대화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청와대에서도 여야 영수회담이라든지 여야정 협의체를 빨리 하고 싶어한다"며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열리고 논의가 시작되면 국회 정상화가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홍 원내대표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법, 금융산업 혁신을 위한 인터넷 전문은행법,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한 '윤창호법', 아동수당법, 비정규직과 하청노동자 처우를 개선하는 '김용균법', 미세먼지법 등을 임기 중 처리된 주요 법안으로 꼽았다.
사회적 대타협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를 우여곡절 끝에 현실화한 것이나 여야 4당 공조를 통해 선거법·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이뤄낸 것도 핵심 성과로 거론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패스트트랙에 대해 "후임 원내대표단이 여야 간의 충분한 합의를 통해 국민을 위한 정치개혁과 사법개혁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또한 패스트트랙 대치 과정에서 한국당 의원과 당직자를 다수 고발한 데 대해 "법대로 처리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치적인 거래나 협상으로 이 문제가 유야무야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다만 "유치원 3법을 처리하지 못하고, 5·18 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키지 못한 것은 정말 부끄럽고 아쉽다"며 "국회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하고자 했는데 그러지 못한 것도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당원과 지지자들이 자신의 '드루킹 특검' 수용을 비판하는 데 대해 "저는 특검 과정에서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면 오히려 해결될 것이라 예상했다. 비판을 달게 받겠다"며 "(수사와 재판이) 예상과 다르게 흘러가는 '사법의 정치화'의 대표적 사례가 아닐까 한다"고 언급했다.
출범 2주년을 맞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선 "제가 대통령을 뵐 때마다 안쓰러울 정도로 밤잠을 못 이루고 경제와 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그런 성과가 하루 아침에 나타나지 않는 것이 안타깝다"면서 "그러나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음 원내대표단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응원하고 함께 하겠다"며 "이제 민주당 의원으로서 일에 매진하고, 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