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추경, 5월내 처리 총력대응…금주 총리 시정연설 추진"(종합2보)

입력 2019-05-12 19:01   수정 2019-05-13 04:27

당정청 "추경, 5월내 처리 총력대응…금주 총리 시정연설 추진"(종합2보)
여야 5당 대표 회동·여야정 협의체 적극 추진…"5·18 특별법 금주 내 처리해야"
경기하방 리스크 확대 엄중 인식…모든 수단 동원 적시 대응키로
'문빠'·'달창' 나경원 발언 비판도…"이낙연 총리 우려에 참석자들 공감"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설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2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여야 합의로 5월 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개최하고 추경 심사가 시급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당정청은 5·18 특별법, 추경과 관련해 이낙연 총리의 국회 시정연설이 이번 주 안에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당정청, 국회 정상화에 한목소리…"추경·민생법안 처리 시급" / 연합뉴스 (Yonhapnews)
홍 수석대변인은 "통상 추경 (시정연설은) 총리가 해왔다"면서 "추경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서는 국회 정상화가 필요해 자유한국당의 조속한 국회 복귀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음 주 5·18 관련 행사를 앞두고 5·18 특별법을 이번 주 내에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점에도 당정청이 뜻을 함께했다.
당정청은 또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근로기준법과 최저임금법 개정안, 빅데이터 3법, 고교 무상교육법 등 민생법안도 5월 임시국회에서 함께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와 함께 여야 대치 정국을 해소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요구하는 대통령과의 단독회담에 대해선 "대통령과의 일대일 영수회담은 과거 권위주의 정권 시절에 제왕적 총재가 있을 때 했던 것이라 우리로서는 그런 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어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 새누리당을 그렇게 운영했는지 모르지만 우리는 그런 당이 아니다. 대통령이 나서서 다 해결한다는 것 자체가 전근대적인 발상"이라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관계를 민주당과 문 대통령 관계에 등치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교섭단체 3당만 참여해야 한다'는 한국당의 주장과 관련해선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단독회담보다는) 검토할 필요가 조금 더 있다"며 "원내대표가 논의하겠지만, 그럴 경우 비교섭단체 대표들에게 사전에 양해와 이해를 구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또 최근 수출과 투자 부진 등 경기 하방 리스크 확대 등의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적시에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홍 수석대변인은 "해양레저 산업관광 활성화, 서비스 산업, 스마트 산업단지 육성을 통한 내수 활성화와 무역 금융지원, 분야별 수출지원 등의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하반기에 집중 추진 과제를 발굴해 6월 중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담아 발표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아울러 최근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 지속에 따른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시장 상황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문빠'·'달창' 등 문 대통령의 열성 지지자 비하 표현을 쓴 것을 문제 삼는 지적도 나왔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야당이 요즘 너무 과격한 발언을 한다'는 취지로 말하자 참석자들이 이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으로서 할 수 없는 얘기를 입에 올린 것 아니냐", "아무리 야당이라도 그런 식으로 정치를 하는 데 대해서 따끔하게 지적을 해야 한다"는 대화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홍 수석대변인은 "나경원 원내대표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한국당 지도부 발언에 대해 일부 참석자가 상당한 우려를 했다"며 "일부 발언이 정도를 넘어선 것이 아닌가 하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