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찾은 영국 앤드루 왕자, 20년 전 여왕 발자취 따라 걷다(종합)

입력 2019-05-14 17:23  

안동 찾은 영국 앤드루 왕자, 20년 전 여왕 발자취 따라 걷다(종합)
하회마을·농산물도매시장·봉정사 들러…시민 '대 이은 방문' 환영
여왕 받은 생일상 보고 감사 메시지 대신 전하기도

(안동=연합뉴스) 한무선 기자 =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차남 앤드루 왕자가 14일 경북 안동을 찾았다.
1999년 한국에 온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가장 한국적인 곳을 보고 싶다'며 안동을 다녀간 뒤 올해로 20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해 대를 이어 방문했다.


앤드루 왕자는 이날 오전 서울에서 헬기로 경북도청에 도착해 20년 전 어머니의 발자취를 따라 하회마을, 농산물 도매시장, 봉정사를 차례로 찾았다.
하회마을 나들이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세 안동시장, 김광림 국회의원 등이 동행했다.
그는 하회마을 서애 류성룡 선생의 종택인 충효당에서 종손의 안내로 사랑채를 구경하고 마당에 여왕 방문 당시 기념 식수한 구상나무와 옆에 설치한 '왕가의 길'이라는 의미의 '로열 웨이'(The Royal Way) 표지판을 둘러봤다.
구상나무에 관한 설명을 귀 기울여 듣고는 "나무가 푸르게 자란 것을 보니 잘 가꾼 것 같다"고 말했다.
로열 웨이 표지판은 안동시가 여왕이 다녀간 하회마을∼농수산물도매시장∼봉정사에 이르는 32㎞ 길을 '퀸스 로드'(Queen's Road)로 부르다 이번에 이름을 바꿔 설치한 것이다.
앤드루 왕자는 이어 다른 한옥인 담연재로 자리를 옮겨 20년 전 여왕 방문 당시 차려졌던 생일상을 보며 감탄했다.
생일상은 궁중에서 임금에게만 올리던 봉황 모양의 '문어오림'과 매화나무로 만든 꽃나무 떡 등 47가지 전통음식으로 당시 여왕이 받았던 그대로를 재현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1999년 하회마을에서 73세 생일상을 받은 것을 깊이 기억하고 있다. 하회마을 주민과 안동시, 경상북도 여러분들에게 좋은 일만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는 여왕의 감사 메시지를 대신 읽은 뒤 권 시장에게 전달했다.
또 "어머니가 안동에 가서 모든 것을 보고 살피고 느끼고 체험하고 와서 한 가지도 빼지 말고 나에게 일일이 다 보고하라고 했다"라고도 전했다.


권 시장은 색색으로 물들인 안동 한지를 선물했고 앤드루 왕자는 차 세트를 선물하며 화답했다.
앤드루 왕자는 하회마을 학록정사에서 오찬을 하고 하회별신굿탈놀이를 관람한 뒤 농산물 도매시장으로 이동해 사과 선별 과정과 경매 시연을 지켜보고는 사과나무 기념 식수를 하기도 했다.
이후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이 있는 봉정사를 찾아 극락전과 대웅전을 둘러보고 범종을 타종했다.
마지막으로 2015년 유교책판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올린 한국국학진흥원을 방문해 유교책판이 보관된 장판각을 둘러보고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 목판 인쇄를 시연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안동에서는 지난 11일부터 여왕 방문 20주년 기념행사를 열며 영국 왕실의 대를 이은 방문을 크게 반겼다.
안동시 관계자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방문 이후 하회마을은 연간 100만 명 이상이 다녀가는 대표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했다"며 "앤드루 왕자의 방문으로 다시 관광 부흥의 전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s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