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황교안, 망언 문제 분명히 말하고 5·18기념식 찾아야"

입력 2019-05-14 14:21  

임종석 "황교안, 망언 문제 분명히 말하고 5·18기념식 찾아야"
윤영찬·권혁기 등 문재인 청와대 1기 참모진,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14일 광주를 방문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망언 문제를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나서 5·18 39주년 기념식에 참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권혁기 전 춘추관장과 함께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행방불명자 묘역에 서서 이같이 밝혔다.
임 전 실장은 "황 대표가 5·18 기념식에 오시기로 한 결정은 잘 하신 일"이라면서도 "망언 문제를 국회 절차상 해결 못 한다면 당 대표로서 분명하게 말씀하고 오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근 정치 상황을 두고는 "국민은 미래를 걱정하고 계시는데 한국당과 황 대표는 과거를 더듬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입에 담을 수 없는 막말로 광주정신을 훼손하고 촛불 민심을 정면으로 부정
하는 등 공안 통치 때나 있을 법한 인식을 스스럼없이 드러내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더 절박한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강조했다.
권 전 관장의 페이스북을 통해 짤막하게 알린 이날 5·18묘지 참배에는 송갑석(광주 서구갑) 국회의원,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이용빈 광주 광산갑 지역위원장 등 민주당 소속 지역 인사가 동행했다.

참배단에서 분향, 헌화를 마친 임 전 실장 등은 5·18 당시 '시민군 대변인' 윤상원 열사와 '전남대 총학생회장' 박관현 열사 묘소를 돌아보기도 했다.
5·18묘지 참배를 마치고 나서는 '5·18 구묘역'으로 불리는 망월동 민주민족 열사묘역까지 약 700m를 걸어서 이동했다.
민주민족 열사묘역에서 이한열·김준배 열사 묘소를 잇달아 둘러본 임 전 실장은 "5·18묘지에서는 마음이 무거웠다면 이곳은 동시대에 활동했던 분들이 잠든 곳이라 아프다"고 말했다.
5·18 39주기를 나흘 앞두고 광주를 따로 방문한 이유로는 "차분하게 추모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윤 전 수석은 5·18 구묘역 참배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조용하게 참배하려고 알음알음 연락해 단출하게 왔다"며 "정치적인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18일에는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 진성준 전 정무기획비서관, 남요원 전 문화비서관, 송인배 전 정무비서관, 김금옥 전 시민사회비서관 등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한다.
h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