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버스파업 막기 막판 '총력'…지자체에 "버스 멈춰선 안돼"

입력 2019-05-14 16:01   수정 2019-05-14 17:19

정부, 버스파업 막기 막판 '총력'…지자체에 "버스 멈춰선 안돼"
국토부-지자체 영상회의…"노사·지자체 협상 타결 위해 최선 다해달라"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예고된 전국 버스파업을 하루 앞두고 정부가 14일 시민 불편을 우려해 파업 막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 6동 교통센터에서 전국 17개 광역시·도 부단체장이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열고 지역별 상황과 대책을 점검했다.

회의를 주재한 김정렬 국토부 2차관은 "버스 노조 총파업 예정일이 내일로 임박했다. 어떤 경우에도 버스가 멈추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지자체에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그는 "어제 전국 최초로 대구에서 협상이 타결됐고, 조금 전 인천에서도 합의 소식을 알려왔다"며 "이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중재와 노사 간 책임감 있는 협상의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대승적 결단을 내려준 노사와 중재에 힘쓴 지자체 노고에 감사드린다"면서 "다른 지자체에도 이런 분위기가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버스파업 막기 막판 '총력'…지자체에 "버스 멈춰선 안돼" / 연합뉴스 (Yonhapnews)
김 차관은 전날 정부가 버스 노조를 만나 건의사항을 듣고 재정 지원 방안을 약속한 것을 거론하면서 "일부 합의가 이뤄지고 여건이 변하고 있는 만큼 지역별로 타결을 이끌어 주기 바란다. 교섭이 타결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차관은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에 대비해 지자체별로 비상수송대책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독려했다.
그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국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비상수송대책은 잘 작동하는지, 부족함은 없는지 직접 현장에 나가 세심하고 빈틈없이 점검해달라"고 했다.
또 "매시간 필요한 대처를 하고, 국민에게 필요한 정보는 소상히 알려 혼란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내일 첫차가 정상 운행될 때까지 상황 관리를 최우선으로 두고 긴장을 놓지 말자"며 "노사 협의 진행 및 비상수송대책 시행 상황을 실시간 점검하고 공유해 달라"고 덧붙였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