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차기집행위원장 선출 착수…메르켈·마크롱 선출방식 충돌(종합2보)

입력 2019-05-29 07:14   수정 2019-05-29 11:35

EU, 차기집행위원장 선출 착수…메르켈·마크롱 선출방식 충돌(종합2보)
메르켈 "베버 지지, 빨리 뽑자"…마크롱, 베버 반대 "카리스마 중요"
투스크에 물밑협상 위임…이르면 내달 21일께 후보 결정·7월 선출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유럽연합(EU) 회원국 정상들은 28일 오후 브뤼셀에서 유럽의회 선거 이후 첫 회동을 하고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차기 EU 지도부 구성 작업에 착수했다.
만찬을 겸한 이날 회동에서 정상들은 주로 집행위원장 선출 문제에 대해 논의했으며 집행위원장 선출방식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특히 EU의 두 핵심국가인 독일과 프랑스 정상이 정면 충돌하는 양상을 보였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번 유럽의회 선거에서 제1당을 차지한 중도 우파 성향 유럽국민당(EPP) 그룹의 집행위원장 후보인 독일 출신의 만프레드 베버 슈피첸칸디다텐(대표후보)에 대한 지지를 거듭 표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집행위원장 후보 선출 문제를 조속히 마무리함으로써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 등 차기 EU 지도부가 현안에 잘 대응하도록 할 것을 주장했다.
반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EU 정상회의에서 유럽의회 제1당의 슈피첸칸디다텐을 자동으로 집행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자는 주장에 반대입장을 밝혀 메르켈 총리에 대립각을 세웠다.
논란 끝에 EU 정상들은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의장에게 차기 집행위원장 후보 문제를 놓고 28개 회원국 정상 및 유럽의회와 협상을 진행하도록 위임하고 회동을 마쳤다.

이에 따라 투스크 의장은 앞으로 약 4주간 물밑 협상을 벌여 집행위원장 후보 선출안을 마련해 내달 20, 21일 예정된 정례 EU 정상회의에서 집행위원장 후보 선출을 시도할 방침이다.
또 EU 정상회의가 집행위원장 후보를 결정해 추천하면 유럽의회는 오는 7월 본회의를 열어 집행위원장 인준투표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집행위원장 후보는 유럽의회 본회의에서 과반수(376명)의 찬성을 얻어야 공식 선출된다.
하지만 집행위원장 후보에 대한 합의가 늦어질 경우 집행위원장 선출은 올해 가을까지 늦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장클로드 융커 현 집행위원장의 임기는 오는 10월말까지이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회동에 앞서 EPP 그룹 지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EPP의 베버 슈피첸칸디다텐에 대한 지지 입장을 거듭 밝혔다.
하지만 메르켈 총리는 이날 만찬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몇몇 회원국 정상이 다른 후보를 지지했다고 밝힌 뒤 이에 대한 절충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우리 EPP 그룹의 후보인 베버를 지지하지만 다른 정상들은 그들의 후보를 지지한다는 것은 명확하다"면서 "우리는 유권자들에 대해 책임을 가져야 한다. 모두 관용과 협상할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크롱 대통령을 비롯해 중도 성향인 자유민주당(ALDE) 그룹과 중도 좌파인 사회당(S&D) 그룹에 속한 정상들은 이날 회동에서 '반(反) 베버전선'을 구축하고 각 그룹의 슈피첸칸디다텐인 프란스 티머만스 EU 집행위 부위원장과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집행위원에 대한 지지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내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가장 민감한 자리를 맡을 사람들은 가장 카리스마가 있고, 창조적이며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남녀 균형도 중요하다"며 "우리는 두 명의 남성과 두 명의 여성 후보를 거론했다"고 전했으나 구체적인 이름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앞으로 집행위원장 후보 조정작업을 떠맡은 투스크 의장은 회동에서는 후보 이름을 거론하지 않고 선출 과정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집행위원장 선출에서 자동적으로 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무도 배제돼서는 안 된다"면서 "대표후보였다고 해서 집행위원장 자격을 박탈해서는 안되고, 그 반대로 기회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차기 EU 최고지도부 가운데 최소한 2명은 여성이 맡아야 한다. 이것은 나의 계획이고 개인적인 포부"라면서 대다수 정상이 이를 지지했다고 덧붙였다.
EU의 최고지도부는 통상적으로 집행위원장과 EU 정상회의 의장을 비롯해 EU 입법기관인 유럽의회를 대표하는 유럽의회 의장, EU의 통화정책을 총괄하는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EU의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외교안보 고위대표 등을 일컫는다.
이들 5명의 선출은 국가별 안배가 철저하게 적용돼 강대국과 약소국, 남북유럽 간, 초기 EU 멤버와 후발 가입국 간 균형을 유지하도록 조정해왔다는 점에서 난해한 고차방정식이 될 전망이다.

bing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