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탄소 포집 기술이 전 세계 장관들의 청정에너지 아젠다에 포함

입력 2019-05-29 13:36  

[PRNewswire] 탄소 포집 기술이 전 세계 장관들의 청정에너지 아젠다에 포함

(밴쿠버 2019년 5월 29일 PRNewswire=연합뉴스) 기후 변화의 속도를 급격하게 줄이는 데 필요하며 준비가 되어 있는 기술로서 유엔이 권장하는[1] 탄소 포집 및 저장(CCS 또는 CCUS) 기술이 이번 주에 열리는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에서 폭넓게 소개되고 협의될 예정이다. CEM은 청정에너지 기술을 발전시키고, 습득한 교훈과 베스트프랙티스를 공유하며, 전 세계가 청정에너지 경제로 전환되도록 추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있는 전 세계 에너지 부처 장관들의 모임이다.

CCS는 CEM 기간 중인 5월 29일 수요일 밴쿠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두 개의 주요 행사에서 릭 페리 미국 에너지부 장관,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 사무총장, 마이클 크루티카 폴란드 에너지부 장관 겸 COP24 의장 등에 의해 최고의 기술로 인정될 전망이다.

국제 사회는 기후 위기를 해결할 전 세계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확정적인 조치가 필요함을 인정하고 있다. 대규모 CCS는 온실가스 배출(GHG)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국제CCS지식센터(International CCS Knowledge Centre)는 CCS 베스트프랙티스의 전 세계 확산에 집중하고 있다. 국제CCS지식센터는 비용과 리스크 절감에 관한 고위급 공개토론회를 주최하고, CEM의 혁신쇼케이스 행사에서 CCS에 초점을 맞춘 전시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CEM 직후 동 대표단을 캐나다 서스캐처원에 있는 서스크파워의 바운더리댐3 CCS 설비를 방문토록 함으로써 전 세계가 배출 가스 저감을 심각하게 고려한다면 CCS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좋을 것을 강조하고 있다.

CCS는 성공 사례가 존재하며 활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인식 때문에 투자가 부족했다. 동 기술의 2세대[2] 혁신이 출현함에 따라 비용이 포집 이산화탄소(CO2) 톤당 67%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나 투자 기회가 열렸다. CEM 기간에 열리는 CCS 관련 행사들은 향후에 밀려들 CCS 프로젝트에 자금을 유치하는데 필요한 핵심 조건들에 초점을 맞춘다.

CEM 지정 CCUS 이니셔티브가 장관 세션에서 CCUS 공동 추진 - 청정에너지 퍼즐의 핵심 조각에 대한 파이낸싱이라는 제목의 CCS 관련 토론회를 주최한다. 이 토론회 이후 국제CCS지식센터와 클리어패스가 공동 주최하는 CCUS 발전 - 비용과 리스크의 막대한 절감이라는 제목의 공개토론회에서 장애물과 가능성에 대한 심도 있는 모색이 뒤따를 것이다.

관련 언급

"우리 국제CCS지식센터는 CCS가 전 세계 기후 목표 달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뿐만 아니라 경제 안정에도 도움을 줌으로써 GHG 저감의 중요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쇼케이스하게 되어 자랑스럽다. CCS는 입증되었으며, 신뢰도 높고 이제는 값싸진 기술이다. CCS는 전 세계를 위해 준비되었으며 설계되었다."

- 마이크 모네아, 원장 겸 CEO, 국제CCS지식센터

CEM에서 열리는 전체 CCS 관련 행사를 알려면 여기[https://ccsknowledge.com/about/events/clean-energy-ministerial--mission-innovation ]를 클릭하기 바란다.

___________________

[1] CCS는 지구의 온도 상승 폭을 1.5oC로 제한하는 네 가지 방법 중 세 방법의 핵심 기술로 간주되고 있다 - 유엔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 섭씨 1.5도의 지구 온난화[https://report.ipcc.ch/sr15/ ]

[2] 제2세대 샨드 CCS 타당성 연구[https://ccsknowledge.com/resources/2nd-generation ]는 바운더리댐3 CCS 프로젝트(BD3)와 비교해서 샨드에 있는 CCS 시스템은 포집 CO2 톤당 67%의 포집 자본 비용의 절감뿐만 아니라 설비 통합 자본 비용의 92% 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상세 정보

CEM에서 열리는 CCS 관련 행사의 연사 리스트

CCUS 공동 추진
청정에너지 퍼즐의 핵심 조각에 대한 파이낸싱

본 세션에서는 CCS 투자의 핵심 조건에 관한 장관급 대화가 이루어진다. 본 세션은 금융 분야의 CEO들과 고위 경영진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CCS를 통해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해 장관들과 토론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5월 29일 수요일 오전11:00
211호 회의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존 민제, 전 의장 겸 사장, BP아메리카
- 릭 페리, 에너지부 장관, (미국)
-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 사무총장(프랑스)
- 리차드 잭슨, 옥시덴탈로우카본벤처스 사장 겸 운영 담당 SVP (미국)
- 고든 샐러허, CEO, 울프미드스트림 (미국)
- 할리드 아불레이프, 최고기후협상관 (사우디아라비아)
- 존 러프헤드, 최고과학자,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영국)
- 요시히코 이소자키, 장관, METI (일본)
- 아제이 쿠마르 브할라, 장관, 전력부 (인도)
- 리브 뢴넘, 장관, 석유에너지부 (노르웨이)
- 에이미 핀쿠, 매니징디렉터,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미국)
- 아쇼크 브하르가바, 에너지 담당 디렉터, 아시아개발은행, (중앙 및 서부 아시아)
- 제롬 슈미트, 집행위원회 의장, 석유 및 가스 기후 이니셔티브 (영국)

CCUS 발전
비용과 리스크의 막대한 절감

본 행사에서는 GHG를 크게 저감하는 핵심 기술인 CCUS 발전의 장애물과 가능성을 모색한다. 베스트프랙티스의 공유를 통해 향후의 설비가 저렴해질 것이라는 확증이 생긴다. 토론자들은 청정에너지 정책, 의사 결정과 파이낸싱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게 된다.

5월 29일 수요일 오후 12:30
국제CCS지식센터 파빌리온, 606번 부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마이클 쿠르티카, 에너지 및 환경부 장관 겸 COP24 의장 (폴란드)
- 스티브 윈버그, 에너지부 화석에너지 담당 차관보 (미국)
- 할리드 아불레이프, 기후협약 최고협상관, 에너지 및 석유자원부 (사우디아라비아)
- 팀 토마스, 미쓰비시중공업 부사장 (일본, 휴스턴 지사)
- 항 왕, 21아젠다 행정센터 부사무총장, 과학기술부 (중국)
- 메슈틸드 워스도르퍼, 지속가능성, 기술 및 전망 담당 디렉터, 국제에너지기구 (프랑스)
- 세실 콘로이, 정부 담당 디렉터, 인터내셔널브라더후드오브보일러메이커스 (미국)
- 리차드 잭슨, 옥시덴탈로우카본벤처스 사장 겸 운영 담당 SVP (미국)
- 리치 파월, CEO, 클리어팻스 (미국) (행사 공동 주최)
- 마이크 모네아, 의장 겸 CEO, 국제CCS지식센터 (캐나다) (행사 공동 주최)


탄소 포집 및 저장 (CCS / CCUS)
CCS는 대규모로 운영될 경우 대량의 CO2가 대기로 배출되기 전에 이를 포집하는 청정 기술이다. 본 포집 프로세스는 철강, 시멘트 그리고 석탄 및 천연가스와 같은 에너지 산업에 적용되어 배출 가스를 크게 줄여준다. 저장 혹은 활용 및 저장은 포집 CO2의 다운스트림 매립을 의미하는데 왜냐하면 대량의 CO2가 사암이나 폐쇄된 유전과 같이 깊은 지층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상세 정보가 필요할 경우 IEA 온실가스 연구개발 프로그램 (IEAGHG):CCS란 무엇인가?[https://ieaghg.org/ccs-resources/what-is-ccs ]를 방문하기 바란다.

국제 CCS지식센터(지식센터): 독립적인 위원회의 지시에 의해 2016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한 지식센터는 BHP와 서스크파워가 설립했으며 GHG 배출 저감을 위해 대규모 CCS에 대한 전 세계의 이해도와 설치를 증진한다는 임무를 갖고 있다. 지식센터는 완벽하게 통합된 바운더리댐 3 CCS 설비와 샨드CCS타당성연구로 알려진 종합적인 차세대 CCS연구로부터 얻은 기반 지식을 통해 CCS 최적화뿐만 아니라 대규모 CCS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https://ccsknowledge.com/에서 입수할 수 있다.

추가 정보 문의처: Jodi Woollam, 홍보 및 미디어 관계 책임자, jwoollam@ccsknowledge.com, 전화: +1-306-565-5956 / 모바일: +1-306-520-3710; ccsknowledge.com, +1.306.565.(KNOW)5669 / 198 - 10 Research Drive / Regina, SK S4S 7J7 Canada

로고 - https://mma.prnewswire.com/media/893498/2479114_Logo.jpg
ccsknowledge.com

출처: International CCS Knowledge Centre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