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사이에 두고 창원 줄고 김해 늘고…인구 증감 '명암'

입력 2019-05-29 16:32   수정 2019-05-29 17:09

터널 사이에 두고 창원 줄고 김해 늘고…인구 증감 '명암'
창원 "105만명이 마지노선", 김해 "청년 잡기·노인 복지 추진"



(김해=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 고령 인구가 늘고 출산율이 낮아지는 '인구절벽'의 문제는 비단 국내 문제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 추세지만 정작 선출직인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인구 늘리기에 사활을 건다.
선거를 통해 4년마다 심판을 받는 지자체장은 재임 중 인구가 줄었다면 아무리 다른 정책을 열심히 수행해도 후한 점수를 받기 힘든 게 사실이고, 인구가 늘어난 지자체에선 반대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경남에서 창원터널을 가운데 두고 인접한 창원시와 김해시의 경우를 보면 인구 증감을 놓고 정반대의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
창원시는 2011·2102년 109만명 돌파 후 지속해서 인구가 줄어 최근 허성무 시장이 간부들을 향해 105만 명을 인구감소 '마지노선'으로 특단의 대책을 주문하기에 이르렀다.
허 시장은 당시 "지난 3월 한 달 만에 1천340명이 줄고, 1·2월까지 합쳐서 1·4분기에만 약 2천500명이 줄어 충격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광역시급 기초지방자치단체를 자부하는 창원시는 허 시장 취임 후 광역시 승격 정책을 폐기하고 '특례시' 추진으로 방향을 틀었다. 그런데 인구가 더 줄어 100만명이 위협받으면 특례시 자체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있는 것이다.
창원 인구가 인접한 김해 장유신도시 쪽으로 많이 유출되다 보니 창원시나 의회가 김해시 요청과 경남도 중재에도 불구, 창원과 김해를 잇는 비음산터널 개설에 수년간 반대해온 것도 이런 상황과 밀접하게 닿아 있다.
창원시의회는 2018년 10월 아예 '창원∼김해 간 비음산 터널 민간투자사업' 추진반대 결의안을 의결했다.
결의안은 비음산 터널이 개통하면 집값이 싼 김해 쪽으로 창원 인구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에 김해 출신 신영욱(김해1) 도의원은 지난 3월 7일 열린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비음산터널 개설을 촉구하며 "창원시가 인구유출 때문에 반대하는 것은 도민 이동권과 교통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2010년 109만181명(외국인 미포함)이던 창원시 인구는 지난 4월 말 현재 104만9천897명으로 줄었다. 외국인을 포함하면 지난 4월 창원시 인구는 106만5천270명이다.
이에 비해 김해시 인구는 2010년 50만3천348명에서 지난 4월 말 53만6천707명으로 늘어났다. 외국인을 포함하면 4월 말 현재 55만5천278명이다.
김해시에 따르면 유입되는 인구를 출신지별로 보면 부산이 가장 많고 두 번째가 창원이다. 지난해에만 창원시에서 김해로 순유입이 1천41명이었다. 매년 1천명 전후 인구가 창원에서 김해로 주소를 옮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시는 유입 인구 연령층이 30대가 많고 이사 이유는 주택 문제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했다. 아파트의 경우 창원과 비교하면 가격이 싸면서도 주거환경은 깨끗하고 쾌적하다는 점을 많이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시는 "진영, 주촌, 장유3동 신도시가 인구 증가를 견인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들어 4개월간 3천35명이 늘어 인구유출이 심각한 부산, 창원 등 인근 도시와 대조적이다"고 밝혔다.
그런데도 김해시 역시 인구 증가에 행정력을 쏟고 있다. 유소년과 청년 인구 비율은 점점 줄고 고령 인구 비율은 늘어나고 있으며, 노령화로 사망자 수는 증가하고 있으나 출생아 수는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인구가 줄고 있는 곳은 인구감소 중단에다 인구 증가세 전환에 사활을 걸고 있고 도내에서 인구가 증가하는 김해와 양산의 경우 상대적으로 여유를 갖고 있으면서도 인구증가 정책은 멈추지 않고 있다.
김해시의 경우 30대 인구는 유입되는 반면 대학 진학과 취업 등을 위해 20대 인구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것으로 분석했다.
여기에다 생림·대동·한림·상동·진례면 등 5개 면은 소멸진입단계에 들어섰고 동상·회현·부원동 원도심 지역을 비롯한 5개 동 지역은 소멸주의 단계다.
시는 최근 출생에서 정착까지 선순환 구조를 지원하는 청년 정책과 활기찬 노년을 위한 어르신 복지를 강화한다는 인구 정책을 내놓았다.
창원터널을 사이에 둔 두 지방자치단체 간 인구 유입·유출을 둘러싼 신경전과 정책 경쟁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b94051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