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기후변화 경고' 정부 서면증언 의회제출 막아"

입력 2019-06-09 02:16  

"백악관, '기후변화 경고' 정부 서면증언 의회제출 막아"
WP "트럼프 행정부 입장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은 기후변화가 재앙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내용의 서면 증언을 국무부가 의회에 제출하는 것을 막았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WP에 따르면 국무부 정보조사국은 기후변화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서면 증언을 하원 정보위원회에 5일 제출할 계획이었지만, 백악관 관리들이 이를 막았다.
또 백악관 측은 기후 과학에 관한 증언의 설명이 정부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몇 페이지를 삭제하려 했다.
이 문서는 세계가 직면한 기후 상황의 의미를 상세히 담았다고 WP는 전했다.
12쪽 분량 문서에는 온실가스 배출 증가가 어떻게 지구의 기온을 올리고 바다를 산성화하는지에 관한 설명이 포함됐다. 이런 변화는 극단적 기후의 발생 빈도와 강도에 영향을 준다는 경고도 담겼다.
정보조사국은 탄소 배출을 크게 줄일 요인이 없다면 "기후변화의 복합적 영향으로부터 중대한, 아마도 파국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그럴듯한 미래 시나리오는 거의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은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긍정적 편익을 압도할 것"이라고 했다.
WP는 증언 무산과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이지 않으면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에 트럼프 행정부가 논쟁하는 상황에서 나왔다"고 전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미 행정부가 연방정부 지원을 받는 기후변화 보고서에서 '최악의 시나리오'를 배제하도록 요구했다고 지난달 보도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당시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대해 "과학적으로 믿을 만한 실체가 없다"며 인정하지 않았다.
이듬해 대통령 취임 후에는 파리기후협약에서 탈퇴했으며 기후변화로 인해 초래될 경제적 타격과 인적 피해 등을 경고한 작년 11월 미 연방기관의 '기후변화 보고서'에 대해서는 "나는 그걸 믿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