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뿜은 민주 TV토론, 바이든 "부자감세 폐지" vs 샌더스 "증세"

입력 2019-06-28 11:56   수정 2019-06-28 12:14

불뿜은 민주 TV토론, 바이든 "부자감세 폐지" vs 샌더스 "증세"
바이든, 트럼프 공격으로 문열며 대세론 굳히기…샌더스 선명성 승부로 차별화
反트럼프 전선 단일대오…바이든 "끔찍한 상황"·샌더스 "병적인 거짓말쟁이"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임주영 특파원 = 바이든 대세론이냐, '샌더스 돌풍' 어게인이냐.
2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간 TV토론에 참석한 10명의 주자는 저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항마를 자처하며 불꽃공방을 벌였다.
9일 전인 지난 18일 트럼프 대통령의 올랜도 재선 출정식으로 달아올랐던 '최대 승부처' 플로리다의 밤은 이번에는 민주당 첫 TV토론으로 다시 한번 열기를 분출했다.
민주당 후보 간 첫 입심 대결인 이번 TV토론은 전날 10명에 이어 이날 나머지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비롯, 여론 조사상 상위권 후보들이 추첨 결과 이틀 차에 배치되면서 '메이저리그'격이 된 이날 토론을 출발점으로 2020년 대선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기 위한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의 명실상부한 막이 올랐다.
에이드리엔 아쉬트 센터에서 오후 9시(동부시간 기준)부터 2시간 동안 이어진 토론 무대에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 선두를 달리는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 뒤를 추격하는 샌더스 상원의원을 포함해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 마이클 베닛 상원의원, 작가 메리앤 윌리엄슨, 에릭 스왈웰 하원의원, 키어스틴 질리브랜드 상원의원, 전직 기업인 앤드루 양, 존 히켄루퍼 전 콜로라도 주지사 등 10명의 주자가 나섰다.
이들 주자는 전국에 생중계로 전파를 탄 TV토론을 통해 '반(反)트럼프 전선'에서 단일대오를 보이며 이구동성으로 트럼프 때리기에 나섰다.
TV토론의 스포트라이트는 단연 '양강'(兩强) 인 바이든 전 부통령과 샌더스 상원의원 2인에 집중됐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왼쪽에서 5번째, 샌더스 상원의원이 바로 그 옆 6번째에 서는 등 공교롭게 자리 배치도 정중앙이었다.
시작부터 두 사람 간 신경전이 불을 뿜었다. 1998년, 2008년에 이어 '대권 삼수'에 나선 바이든 전 부통령과 2016년 '아웃사이더 돌풍'을 들이키며 스타 정치인으로 부상했지만 힐러리 클린턴 후보에 밀려 분루를 삼켰던 샌더스 상원의원 간에 팽팽한 기 싸움이 벌어진 것이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부자 감세 폐지'와 샌더스 상원의원의 '부자·중산층 증세'가 충돌했다. 민주당 내에서 상대적으로 중도 성향으로 꼽히는 바이든 전 부통령과 '민주적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는 샌더스 상원의원 간의 이념 대결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하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시작부터 트럼프 대통령을 맹공하며 '트럼프 대 바이든' 대결 구도를 부각하며 대세론 굳히기에 나섰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는 월스트리트(뉴욕시에 있는 금융·증권 거래 중심지)가 미국을 건설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평범한 중산층이 미국을 건설했다"며 "도널드 트럼프가 우리를 끔찍한 상황에 놓이게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는 끔찍한 소득 불평등을 겪고 있다"면서 "나는 도널드 트럼프의 부자를 위한 감세 정책을 없애는 일에 착수할 것"이라며 중산층에 대한 구애에 나섰다.
그는 "우리는 중산층이 위엄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샌더스 상원의원은 '확실한 왼쪽'을 지향하며 '선명성'으로 승부를 걸었다.
그는 자신의 '모두를 위한 의료보험' 플랜을 위해 부유층뿐 아니라 중산층에 대해서도 세금을 인상하겠다며 증세 카드를 꺼내 들었다.
그는 "그렇다. 그들은 세금은 더 지불하게 되겠지만 건강 보험에서는 혜택과 비교하면 덜 지불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P통신은 이를 두고 "바이든과 샌더스가 처음으로 나란히 선 장면"이라며 "당 후보 선출, 그리고 나아가 2020년 대선 본선을 향해 완전히 다른 경로를 택한 두 사람의 모습이 확연한 대비를 이뤘다"고 보도했다.
샌더스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병적인 거짓말쟁이이자 인종주의자"라며 "그의 사기극을 드러내자"고 말했다.
여론 조사상 중상위권으로 분류되는 해리스 상원의원도 "감세때문에 경제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공격에 가세했다. 부티지지 시장은 트럼프 행정부가 기독교를 끌어안는다고 하면서 정작 아동들을 격리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반이민 정책'을 비판했다.
후발주자들 사이에서 '바이든 대세론'을 허물어뜨리기 위한 견제 움직임도 나타나면서 '바이든 대 비(非) 바이든 전선도 구축됐다.
스왈웰 하원의원은 '구세대는 신세대에게 횃불을 넘겨야 한다"는 바이든 전 부통령의 10년 전 발언을 환기, 세대교체론을 내세워 고령이라는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약점을 파고들었다.
실제 이날 TV토론은 후보 간 세대대결 양상도 선명하게 드러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선두그룹인 바이든 전 부통령과 샌더스 상원의원이 각각 76세와 77세로 고령인 가운데 부티지지 시장은 37세, 질리브랜드 상원의원 52세, 해리스 상원의원 54세 등 연령 면에서 대비를 이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이번에 토론에 참석한 20명의 후보 중 6명은 여성이었다. 1일차 토론에 참석한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 털시 개버드 하원의원에 이어 이날은 해리스 상원의원, 작가 메리앤 윌리엄슨, 질리브랜드 상원의원이 무대 위에 올라 '여풍' 과시에 나섰다.
상위권 주자들이 몰린 이 날 TV토론은 관중석이 꽉 찬 가운데 지지자들이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들이 발언할 때마다 환호나 함성을 지르는 등 전날 보다 한층 뜨거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번 TV토론으로 경선 레이스의 첫 테이프를 끊은 민주당 후보들은 다음달 30∼31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CNN이 중계하는 2차 TV토론을 이어간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