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가치 반등하자 거래소 가장한 피싱사이트 등장

입력 2019-07-04 06:30  

가상화폐 가치 반등하자 거래소 가장한 피싱사이트 등장
제도 미비로 거래소 타깃 금융사기 횡행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최근 들어 가상화폐(암호화폐) 가치가 반등하며 대중의 관심거리로 재차 부상하자 가상화폐 거래소로 가장한 피싱사이트가 등장하거나 보이스피싱에 거래소를 이용하는 등 금융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업비트는 지난달 12일 자사 피싱 사이트 신고가 접수돼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구글에서 '업비트'를 입력해 검색하면 업비트 정식 홈페이지보다 피싱 사이트인 광고 사이트가 최상단에 노출된다는 것이다.
해당 피싱 사이트는 정식 명칭인 '업비트'에 마침표 하나 붙여 '업.비트'란 이름으로 광고하고 있고, URL도 정식 URL과 유사하게 설정했다.
해당 사이트로 들어가면 업비트의 실제 홈페이지를 그대로 구현해 놓았으나 로그인만 가능하고 다른 메뉴를 누르면 오류 메시지가 뜬다.
사기범 입장에서는 업비트 회원의 로그인 정보만 필요하기 때문에 로그인만 활성화해 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업비트는 구글 측에 신고해도 피싱 사이트 운영자들이 키워드를 조금씩 변경해 광고를 요청하면 광고 집행을 허용해줬다.
지난달 첫 신고 이후 신고→광고 정지→변경 광고 요청→광고 집행이라는 '쳇바퀴'가 돌아간 게 십여 차례나 된다.
현재는 해당 광고 사이트를 클릭하면 피싱 사이트에 의한 해킹을 조심하라는 내용의 화면으로 넘어간다.
업비트는 아예 자신들이 구글에 광고하려 했지만 '인증'이라는 벽에 막혀 막상 업비트가 업비트 광고를 못 하고 있다.
이는 구글이 투기성 복합 금융상품과 암호화폐를 홍보할 경우 관할 기관의 라이선스 보유를 인증 요건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국내에선 가상화폐 거래소를 정식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아 벌어진 '해프닝'이다.
결국 업비트는 수시로 구글 검색을 해서 새로운 광고 사이트가 나오면 그때마다 구글에 상표권 침해 신고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관련 제도의 미비로 업비트와 애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는 셈이다. 현재까지 업비트 측에 접수된 피싱 사이트 피해사례는 50여건에 달한다.



금융사기는 업비트만의 문제가 아니다. 또 다른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은 스미싱 사기의 대상이 된 바 있다.
사기범들이 지난달 6일 '해킹 공격 시도로 안내해드린다. 피해 예방을 위해 빗썸 개발에 연락해달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서 사이트 주소를 'www.bitsumb.com'라고 첨부한 것이다. 실제 정식 주소는 'www.bithumb.com'이다.
빗썸이 그동안 해킹 피해로 언론에 여러 번 오르내린 점을 노린 스미싱 사기인 것으로 보인다.
빗썸 내부 직원이 해당 문자를 받아 그날 바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해 추가 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최초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빗은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애를 먹고 있다.
사기범들이 이런저런 사유를 들어 코빗에 계정을 생성하게 하거나 코빗 계정이 있는 회원들을 꼬드겨 원화를 입출금하게 하고 있다.
이런 금융사기 신고가 들어오면 코빗에 실명거래 계좌를 내준 신한은행이 해당 계좌를 정지하는데 이때 가상계좌의 특수성으로 인한 '부수적인 피해'가 발생한다.
신한은행이 코빗의 모(母)계좌 아래 수많은 가상계좌 중 금융사기에 연루된 특정 가상계좌만이 아니라 모계좌에 대해 지급 정지 조치를 해 코빗의 전체 회원들이 원화 거래를 할 수 없게 돼서다.
신한은행은 '사기 이용 계좌로 의심할 만한 사정이 있다고 인정되면 해당 사기 이용 계좌의 전부에 대해 지급 정지 조치를 해야 한다'는 관련 법 조항에 따른 행위라고 설명했다.
단, 코빗 측이 특정 가상계좌만 금융사기에 연루됐다고 이의 제기를 해서 타당하다고 인정되면 신한은행은 특정 가상계좌만 정지하고 나머지는 풀어주고 있다.
지난달 중순부터 정지→이의 제기→일부만 정지 후 해제를 수차례 반복하다 보니 코빗 투자자들의 불만이 고조됐고 급기야 코빗은 이달 1일 홈페이지에서 대표이사 명의로 사과까지 했다.
기술적으로 특정 가상계좌만 지급 정지를 시킬 수 있는 만큼 모계좌를 정지시켜 전체 회원들의 원화 거래를 불가능하게 하는 것은 과도한 조치 아니냐고 코빗 측은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최근 가상화폐가 뜨고 있는 데다가 아직 업권이 제도권 금융에 포함돼 있지 않아 사기범들이 활개 치기 좋은 환경이 된 셈"이라고 말했다.
pseudoj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