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주촌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추진…주민 강력 반발

입력 2019-07-06 22:06  

김해 주촌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추진…주민 강력 반발
외국계 회사 '땅 매입 진행' 소식에 강경 대응 "긍정 검토시 대정부투쟁"



(김해=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 외국계 회사가 김해시 주촌면에 의료 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자 인근 주민들이 주말 대규모 반대 집회를 벌였다.
김해시 주촌면 선천지구 김해센텀Q시티와 두산위브더제니스 아파트 주민, 주촌면 원주민등 1천여명은 6일 오후 8시 내외동 거북공원에서 의료폐기물소각장 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날 주촌에서 집결해 거북공원까지 3㎞가량 행진을 했다.
참석자들은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의료폐기물 소각장 운영이 안전하게 이뤄질 것이란 기대를 갖기 힘들다"면서 "이 경우 침출수 유출과 야생동물 등에 의한 2차 감염 위험, 악취와 분진, 다이옥신과 같은 치명적인 인체 유해물질 발생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소각장 반경 5km 안팎에 33개의 학교가 있고 서김해지역 주민 상당수가 거주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자신을 병원 노동자라고 소개한 한 주민은 "국내 의료폐기물 소각장 사업자는 100% 민간인이며 이들이 영리를 추구하다 보면 안전한 처리를 장담할 수 없다"며 "소각장이 생기면 항생제 내성균이 가장 문제며, 냉장차량으로 폐기물을 이동시켜야하는데 잘 지켜지지 않고 200∼300㎞ 이동이 예사"라고 실정을 소개했다.


지난달 30일에도 주촌면 덕암마을 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었던 주민들은 오는 10일 오전 창원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해센텀Q시티 입주자대대표회의 장병성 회장은 "아직 사업자 쪽에서 소각장 부지 계약을 하진 않았지만 70% 정도 동의를 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단 허가기관에 서류를 제출하면 '그것으로 끝'이란 생각에 미리 저지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장 회장은 최근 김해시장,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원 등을 모두 만나 소각장 반대 입장을 확인했다며 결의문을 통해 낙동강환경청과 김해시가 '긍정 검토'로 선회한다면 대정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김해시는 "사업자가 아직 낙동강환경청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고 기획부동산과 땅 주인들간 부지 약 3천㎡ 거래를 놓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정도로 알고 있다"며 "시는 주민 불편이나 환경 문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의료폐기물 소각장 허가권자인 낙동강유역환경청 측도 "아직 관련 서류가 들어오지 않았고 사업자측에 의사를 타진한 결과 '내부 검토 중'이란 답변을 받은 정도"라고 밝혔다.
현재 동남권엔 부산 기장과 울산 울주(휴업), 경남 진주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1곳씩 있으며 지역 의사협회가 외국계 회사와 의료폐기물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b94051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