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새 정부, 성직자에 공무원 신분 계속 보장키로

입력 2019-07-17 19:19  

그리스 새 정부, 성직자에 공무원 신분 계속 보장키로
키리아코스 신임 총리, 전 정부의 개혁안 뒤집어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이달 초 실시된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고 출범한 그리스 새 정부가 지난 정부의 계획을 뒤집어 성직자에게 공무원의 신분을 보장하는 관행을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중도우파 신민주당(신민당)의 총선 승리를 이끈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는 16일(현지시간) 그리스 정교회의 이에로니모스 대주교와 만나 "(지난 정부가 추진하던 계획과는 달리)정교회의 지위와 관련해 헌법 조항을 개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번 총선에서 패해 정권을 넘겨준 알렉시스 치프라스 전 총리는 당초 지난해 말 약 1만 명에 달하는 정교회 성직자와 직원들의 월급을 지금처럼 국가가 직접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 교회 기금을 마련해 여기에서 급여를 집행하기로 정교회 측과 잠정 합의한 바 있다.
이런 계획은 정치와 종교를 확실히 구분 짓기 위한 조치로, 사실상 성직자들에게 부여해온 공무원 신분을 박탈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로이터에 따르면, 그리스 정부가 현재 성직자들 봉급으로 지급하는 연간 비용은 약 2억 유로에 달한다.
하지만, 보수적 성향으로 독실한 정교회 신자인 미초타키스 총리는 취임하자마자 정교회 내부의 광범위한 반발을 부른 지난 정부의 개혁안을 폐기 처분하는 쪽을 택했다.
그리스에 작년 8월까지 8년간 구제금융을 제공해 온 국제채권단은 그동안 그리스 정부에 국가재정 관리를 위해 공공부문 직원 수를 감축하고, 자산을 매각할 것을 권고해 왔다.
이에 따라, 치프라스 전 총리는 향후 정부와 교회가 공동 기금을 구성해 서로 소유권을 주장하는 부동산을 공동으로 관리하고, 개발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그리스는 대규모의 부동산 소유권을 둘러싸고 정부와 정교회가 수십 년 동안 갈등을 빚어왔다.
그러나, 이날 신임 총리실은 교회와의 재산 분쟁과 관련, "교회의 재산을 사용하는 데 있어 향후 양측이 논의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만 설명했다.
한편, 그리스에서는 정교회가 국가 정체성 형성에 지대한 역할을 하며, 사실상 국교 역할을 하고 있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