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디지털헬스케어산업 허브로 발돋움 기대

입력 2019-07-24 14:15  

원주시, 디지털헬스케어산업 허브로 발돋움 기대
원주의료기기업체, 재도약 계기 마련 '환영'


(원주=연합뉴스) 김영인 기자 = 강원 원주시는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원주의료기기산업이 재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크게 반겼다.
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 탈락으로 지난 10년간 성장 동력을 잃은 의료기기산업이 4차산업혁명 시대 핵심 분야인 디지털헬스케어산업에서 크게 앞서 나갈 기회를 잡았다며 고무된 분위기다.
원주 디지털헬스케어산업은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차세대 생명·건강 생태계 조성사업), 국가혁신클러스터 R&D 사업, 디지털헬스케어 생태계 구축사업 등 굵직한 국책사업에 잇따라 지정되면서 4차산업혁명의 중심지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시는 또 이전한 육군 제1군수지원사령부 부지 105만3천㎡를 혁신도시와 연계한 스마트헬스케어 및 연관산업 육성단지로 조성하는 사업계획을 연말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특히 원주의료기기 업체들은 원격진료 장비를 개발해 놓고도 규제에 막혀 실증해볼 기회도 얻지 못했지만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가능해졌다며 환영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의료법 34조에 따라 의사와 환자 간 원격의료가 금지돼 있었지만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원주와 춘천에서는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이에 따라 지역 고혈압, 당뇨 만성질환자들은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디지털 장비를 이용해 원격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박성빈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전략기획실장은 "특구 사업 참여 업체들은 최근 사업 트렌드인 '웨어러블'(착용 가능한) 분야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검증할 기회를 얻게 됐다"며 "국내 검증이 가능해져 수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의료기기는 통상 국내에서 이용 검증을 마친 제품에 대해서만 수출이 이뤄진다.
원주의료기기밸리는 이로 인한 디지털헬스케어 수출액이 향후 100억 달러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원주혁신도시는 의료빅데이터를 보유한 공공기관이 2곳(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나 있어 IT기업들의 이전, 진출도 잇따를 전망이다.
이미 규제자유특구 사업 참여를 위해 IT기업 2곳이 본사를 원주로 이전했다.
원주시는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생산유발 효과 3천억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9천억원 등 1조2천억원의 가시적 경제효과와 50개 의료기기 업체 유치를 통한 3천 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국내 타지역 디지털헬스케어산업의 경우 각종 법률과 규제로 산업 확장 및 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것과 달리 원주는 규제 샌드박스가 적용돼 단계별 실증과 임시허가를 통해 검증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디지털헬스케어산업의 고도화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인허가 기간 단축에 따른 신기술 기기의 시장진입 기간이 단축돼 국내는 물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디지털헬스케어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백종수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원장은 "정부 특구 지정 발표 전부터 의료기기테크노밸리에 입주를 희망하는 수도권 예비창업자의 문의가 잇따랐다"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으로 원주 의료기기산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kimy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