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청두, '동양의 셰필드'로 주목 받아

입력 2019-07-25 13:22  

[AsiaNet] 청두, '동양의 셰필드'로 주목 받아

AsiaNet 79786

(청두, 중국 2019년 7월 25일 AsiaNet=연합뉴스) 청두시 인민정부는 8월 8일부터 18일까지 제18회 세계 경찰 및 소방관 대회(World Police and Fire Games, WPFG)를 개최할 예정이다. 1985년에 발족된 WPFG는 전 세계 경찰과 소방관이 개최 도시에 참여하는 대규모 종합 스포츠 행사이며, 2년마다 개최된다.

청두는 2013년에 네덜란드 로테르담을 제치고 아시아 최초로 2019 WPFG 개최 도시가 되는 영예를 얻었다. WPFG 집행위원 Danny Burdick은 개최 도시로 청두를 선정한 배경에 대해 "청두는 다른 후보 도시에 비해 더 많은 열정과 헌신, 전문성 및 개최지 준비를 갖췄기에 자연스럽게 부각됐다"라고 설명했다.

국가적 번영을 누리고 있는 청두는 중국 관광 및 투자에서 손꼽히는 핵심도시다. 귀여운 판다와 매콤한 음식은 결코 관광객의 기대를 저버린 적이 없다.

사실 스포츠는 판다와 쓰촨요리에 이어 청두를 대표하는 또 다른 상징이 되고 있다. 지난 2년 동안 청두는 2021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와 2025년 월드게임 개최권 확보에 성공했다. 이러한 국제 대회를 통해 앞으로 청두는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 수준의 행사 이외에도 지역 게임 또한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 5월에는 2017년에 시작된 청두 마라톤이 애보트 월드 마라톤 메이저스(Abbott World Marathon Majors)의 후보로 확정됐다. 평가를 통과하면, 청두 마라톤은 7번째 세계 주요 마라톤 대회가 된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이달에 마감된 2019년 청두 마라톤의 등록자 수는 1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과거의 경험에 비춰볼 때, 대규모 스포츠 행사의 개최는 도시의 산업, 교통, 녹화 및 공공 인프라 건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영국의 셰필드를 꼽을 수 있다. 1991년 셰필드에서 개최된 유니버시아드 대회는 이 도시의 스포츠의 인기 및 시설 정비를 촉발시켰고, 급기야 영국 정부는 1997년 영국스포츠협회(British Sports Association) 설립을 위해 6천만 파운드의 투자를 발표하기도 했다. 오늘날 셰필드는 한때 산업 도시에서 스포츠 및 기술 도시로 새롭게 자리매김했다.

셰필드와 비교할 때, 청두는 더 나은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다. 청두는 스포츠 시설 발전에 생태 보호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총 길이 16,930km인 티안푸 그린웨이(Tianfu Greenway)는 세계 최장의 계획 그린웨이 시스템이다. 인민체육 및 생체보호 사업을 촉진하기 위한 지방 정부의 주요 조치로서 건설되는 티안푸 그린웨이 시스템은 생체보호, 스포츠, 저속 교통 및 레저 관광을 하나로 통합하는 포괄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현재 2,600km의 티안푸 그린웨이가 갖춰졌으며, 전체 시스템은 2035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티안푸 그린웨이와 그 부속 설비가 건설되면 지역 주민이 스포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시의 이미지와 생태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술 기반 스포츠 회사에 대한 청두의 지원에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최근 2년 동안 청두는 중국 최대 소프트웨어 단지인 티안푸 소프트웨어 파크(Tianfu Software Park)와 유니콘 기업을 양성하기 위한 중국 최초의 산업기지인 유니콘 아일랜드(Unicorn Island)를 설립해 중국 서부권의 과학기술 허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지방 정부는 지역 혁신기업의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일련의 투자금을 공표했는데, 그러한 수혜자 중 하나로 코둔(Codoon)을 꼽을 수 있다.

2010년 청두에서 설립된 코둔은 세계 최대의 스포츠 소셜 플랫폼이자 8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갖춘 최다 설치 스포츠 앱 중 하나로 성장했다. 창립자 겸 CEO인 Shen Bo는 "청두의 스포츠 산업 발전에 대해 매우 낙관하고 있다"라며 "청두는 스포츠 시설을 적극적으로 건설해 스포츠 산업 발전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스포츠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많은 자원을 운집 중"이라고 말했다.

청두는 엄청난 경제적 활력을 누리고 있는 도시로, 최근 수년 동안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권위 있는 도시 평가기관인 세계화 및 세계 도시(Globalization and World Cities, GaWC) 연구그룹 및 네트워크가 2018년 11월에 발표한 '2018 세계 도시 등록(World City Register 2018)'에서, 청두는 중국 본토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및 선전에 이어 전 세계 후보 도시 중 71위를 차지했다. 청두는 순위의 핵심 매개 변수인 활발한 경제에 힘입어 매년 커다란 도약을 이루고 있다.

스포츠 산업 발달은 도시에 활력을 가져다주고, 도시는 그 보답으로 스포츠 산업에 무한한 기회를 부여한다. 4,500년 전에 문명이 형성된 고대 도시 청두가 스포츠를 통해 동양의 셰필드로 성장할 이유는 충분하다.

자료 제공: Chengdu Municipal People's Government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