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韓에 MH-60R 헬기 12대 판매 승인"…방사청 "기종결정 안돼"(종합)

입력 2019-08-08 11:12   수정 2019-08-08 15:46

美 "韓에 MH-60R 헬기 12대 판매 승인"…방사청 "기종결정 안돼"(종합)
방사청 "해상작전헬기 2차사업 판매가능 확인요청…제안서 평가 앞두고 있어"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7일(현지시간) 한국에 미국 록히드마틴의 MH-60R(시호크) 헬리콥터 12대 판매할 수 있는 방안을 승인했다면서 약 8억달러(약 9천700억원) 규모라고 밝혔다.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을 추진 중인 한국 정부의 판매 가능 여부 확인 요청에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DSCA는 "이번 제안된 판매는 미국의 외교정책과 국가 안보 목표를 뒷받침할 것"이라며 "한국 해군은 수색, 구조 등을 포함한 2차 임무와 함께 대잠수함 등 임무 수행 능력을 향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한국은 강화된 능력을 지역적 위협을 억제하고 본토 방어를 강화하는 억지력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한국은 이들 헬기를 자국군에 받아들이는 데 아무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DSCA는 이번 판매와 관련해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오프셋 합의'가 제안됐다고 알려진 것은 없으며, 훈련과 기술적 조력을 위해 임시로 공학적, 기술적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 방위사업청은 지난해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 공고 때 AW-159 '와일드캣'을 생산하는 유럽제 레오나르도만 참여해 수의계약 방식의 진행이 유력했지만 이후 MH-60R을 만드는 록히드마틴이 판매 공문을 보내옴에 따라 상황이 달라졌다.
방사청은 성능이 더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MH-60R을 예산 한도에서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해 지난 3월 입찰을 상업구매(AW-159, NH-90)와 미국정부 대외보증판매인 대외군사판매(NH-60R) 경쟁방식으로 추진키로 결정했다.
방사청은 이번 DSCA의 발표와 관련, "대외군사판매(FMS) 절차에 따라 지난 5월 미 정부에 FMS 판매가능 여부 확인을 요청하였으며, 미 국무부가 이에 대해 승인한 것으로 보도됐다"면서 "현재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은 기종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를 앞두고 있으며, 특정 기종으로 결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