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된 세계질서 속 '중재자' 자처한 마크롱

입력 2019-08-25 18:28  

분열된 세계질서 속 '중재자' 자처한 마크롱
G7 회담 직전 푸틴과 이란 외무 잇따라 초청해 회동…전방위 외교
"공동선언 채택 얽매이지않고 실질협상 주력"…G7서 프랑스 중재역할 복원시도



(비아리츠[프랑스]=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우방의 적이 반드시 우리의 적은 아닙니다."
G7(주요 7개국) 정상회담의 올해 의장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G7 회담 직전 엘리제궁 출입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국제사회에서 프랑스가 가진 중재자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한 말이다.
1975년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주요 강대국 간의 비공식 협의체인 G7이 이란 핵 문제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미국과 유럽 간 대서양 동맹의 균열 등으로 심각한 분열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마크롱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얼마만큼의 외교력을 보여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마크롱은 2017년 집권한 이래 미국이 외면한 기후변화 이슈를 국제사회에서 주도적으로 제기하고, 미국의 탈퇴로 파기 위기를 맞은 서방과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유지하기 위해 전방위 외교를 펼치면서 2차 대전 종전 후 이어진 전통적인 서구 자유주의 질서의 '수호자'를 자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그가 내세운 것이 프랑스의 전통적인 중재자 역할론이다.
2차대전 종전 이후 미국 주도의 세계질서에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동구권과도 활발한 채널을 유지했던 프랑스는 현 G7 협의체의 근간이 된 G6(주요 6개국) 정상회담의 제1회 개최국이기도 하다.
G6은 1973년 제1차 석유파동 이후 국제사회에 지정학적 리스크가 급증하자 프랑스의 중도파 대통령 발레리 지스카르 데스탱의 제안으로 1975년 시작됐다.
당시 미국에서는 리처드 닉슨 대통령이 워터게이트 스캔들로 사임하고 달러화의 위기가 도래하면서 통화전쟁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신호가 뚜렷했었다.
이때 프랑스 랑부예에서 개최한 G6 정상회담과 이후 캐나다가 합세하면서 매년 이어진 G7 채널은 국제 사회에 정치적 안정을 가져오는 데 큰 힘을 발휘했다.
프랑스는 자국서 열린 제1회 G6 정상회담(당시에는 캐나다 미포함)을 개최한 이래 G6, G7, G8 형식의 정상회담을 이번 비아리츠 회담까지 모두 7차례 주최했다.
마크롱은 자신이 이번 비아리츠 G7 정상회담 논의를 어떻게 이끌지에 대해서는 형식적인 공동선언 채택에 매달리기보다는 중재자로서 실질적으로 정상들 간 물밑 협상 등 '정치'의 본질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거듭 드러냈다.
지난 21일 엘리제궁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그는 이번 회담에서는 극심한 이견으로 공동선언 채택이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과 관련, "지도자들의 역할은 위험 부담을 감수하는 것"이라면서 반 농담조로 "나를 위해 코뮈니케(공동선언) 내용을 협상하는 사람들의 인질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우리는 어느 한 편에 줄을 선 나라가 아니다. 프랑스가 영향력을 가지려면 우방이나 친구에게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면서 난제를 풀기 위해서는 기존의 입장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시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주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G7 정상회담 직전 대통령 여름별장인 지중해의 브레강송 요새에 초청해 단독회담을 연 것은 이런 그의 철학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미국·영국·프랑스·독일·캐나다·이탈리아·일본의 7개 국가가 참여했던 G7은 1998년 러시아를 받아들이면서 G8으로 확대됐지만, 2014년 3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속했던 크림반도를 강제병합하자 원조 멤버인 7개국이 러시아를 제명해버렸다.
G7에 속하지 않아 소외감을 느낄 법한 러시아 정상을 자신의 여름 별장까지 초청하는 극진한 환대를 표시하면서 달래기에 나선 것이다.
마크롱은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기는 했지만 "러시아가 실질적으로 다시 합류해 G8 체제를 되살리는 게 적절하다"며 G8 복귀론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
이번 G7 회담의 비공식 의제이지만 가장 화급한 과제로 꼽히는 이란 핵합의 파기 위기와 관련해서도 마크롱은 적과 우방을 가리지 않는 전방위 외교전을 펼치고 있다.
그는 G7 전날에는 이란 외무장관을 대통령 관저로 불러 제재 완화 등 경제적 보상책과 이란의 핵합의 준수를 놓고 이란 측에 모종의 제안을 했다.
이란과 미국의 대화가 완전히 끊긴 상황에서 마크롱은 미국의 이란 핵합의 파기 선언 직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이란과의 협상 창구를 열어놓고 있다.
이번 회담에서 그는 이란 측과 사전에 협의한 내용을 갖고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상대로 집중적인 설득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마크롱이 다자 채널의 복원에 나선 것은 전후(戰後) 세계 질서가 유럽연합(EU)과 G7 등 다자간 협의체의 지속적인 대화에 근간을 두고 있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엘리제궁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G7을 당면 과제를 집단으로 인식하고 논의하는 유용한 장으로 만들고 싶다"면서 "현재의 다자주의를 지키고 재건하면서 국제사회가 야만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작년 6월 심각한 이견으로 공동선언 채택이 불발된 캐나다 퀘벡 G7 정상회담이 끝나고서 G7을 "분열과 어둠의 무대"라고 비판했던 마크롱이 올해 회담을 '분열과 어둠의 무대'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을지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