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타는 스페인 총리, 급진좌파에 재차 '러브콜'

입력 2019-09-04 00:36  

애타는 스페인 총리, 급진좌파에 재차 '러브콜'
총선 이기고도 넉달 넘게 정부출범 못해…데이케어·공공기관장 자리 등 제안
이달 말까지 의회 신임 못받으면 11월에 또 총선 치러야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총선에서 제1당 지위를 확보하고도 정부를 구성하지 못한 스페인의 중도좌파 과도내각 총리가 의회의 신임투표 통과를 위해 급진좌파 진영에 또다시 '러브콜'을 보냈다.
페드로 산체스 총리는 3일(현지시간) 마드리드에서 '진보 정부를 위해'라는 제목의 회견을 통해 일과시간 무상 보육서비스(데이케어) 등 370개의 정책구상을 발표했다.
아동 빈곤 완화를 위한 최저소득 보장책과 무상보육 등 대부분 사회보장을 추가로 확대하는 내용으로, 급진좌파 정당인 포데모스(Podemos)의 협조를 끌어내기 위한 제안이다.
산체스 총리는 또한 포데모스 측 인사를 주요 공공기관장에 임명하겠다는 제안도 했다.
중도좌파 사회노동당(PSOE) 대표인 산체스 총리는 지난 7월 내각 신임안 표결 전에 이미 최저임금 추가인상, 교육예산 확대 등의 구상을 발표, 포데모스에 '러브콜'을 보낸 바 있다.
산체스 총리는 이날 추가 제안을 발표하면서 연립정부를 이루지는 못했지만, 포데모스와 긴밀히 협력해 정부를 이끌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과거에 그랬듯이 우리는 서로에게 충실한 동맹이 될 수 있다"면서 "(연정 합의 실패가) 우리를 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고 엘파이스 등 스페인 언론이 전했다.
특히 산체스 총리는 "(포데모스와의) 연정은 가능한 대안이 아니었으며 지금도 그렇다"면서 연정 구성 대신 내각 신임투표 통과를 위한 정치협정 체결을 원한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산체스가 이끄는 사회노동당은 지난 4월 28일 조기 총선에서 하원 350석 중 123석을 획득해 기존의 제1당인 중도우파 국민당(PP)을 누르고 1당 지위를 확보했지만, 과반의석을 얻는 데에는 실패한 탓에 야권을 상대로 정부 구성 협상을 진행해왔다.
특히 사회당은 하원에 42석을 가진 급진좌파정당 포데모스에 집중적으로 공을 들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결국 지난 7월 의회에서 내각 신임안이 두 차례 거푸 부결됐다.
산체스 총리가 9월 말까지도 의회의 신임을 받지 못하거나 다른 총리 후보를 내세우지 못할 경우 스페인은 11월 10일 다시 총선을 치러야 한다. 그렇게 되면 스페인은 최근 4년 사이 네 번째 총선을 치르게 된다.
포데모스는 산체스 총리의 제안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파블로 이글레시아스 포데모스 당 대표는 산체스 총리의 발표 직후 트위터를 통해 "국민의 삶을 바꾸는 정책을 펴기 위해서는 연립정부 구성만이 유일한 해법"이라면서 "우리는 여전히 연정 구성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