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 안 오르는 이유…기술혁신에 물가구조 변화

입력 2019-09-10 07:00  

물가가 안 오르는 이유…기술혁신에 물가구조 변화
'글로벌 공급망'으로 경쟁 격화, 로봇·AI도 임금 인하압력
자금 이외 요인에 관한 국제연구 필요, 미·유럽서 논의 활발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금리정책의 기준이 되는 물가 관련 논의가 유럽과 미국에서 활발하다. 경제구조 변화로 세계 각국에서 물가가 오르기 어렵게 됐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실업률이 낮아지면 물가가 오르는 것으로 생각돼 왔지만 현재는 실업률이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인데도 물가는 당국의 목표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금융정책 기준의 편차는 실제 금융정책 운용에도 완화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8일 보도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7월 10년반만에 금리인하를 단행했다. 작년 12월의 금리인상으로 미국 주가가 크게 조정을 받은 데 이어 미중무역마찰 격화로 경기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연준에 금리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의 기초여건(펀더멘털)을 보면 미국의 실업률은 4월에 3.6%로 49년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다. 연율 2%를 목표로 하는 물가는 개인소비지출(PCE)물가지수로 보면 1%대 중반에서 움직이고 있다. 연준은 고용과 물가안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금융정책을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위원 중에서도 금리인하에 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물가구조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정책은 전통적으로 실업률이 낮아지면 물가가 오른다는 이른바 필립스 곡선에 입각해 운용돼 왔다. 그러나 최근 몇년 실업률은 내려갔는데도 물가가 오르지 않는 필립스 곡선의 평면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크리스천 호크스비 뉴질랜드 연방은행 총재보좌관 겸 경제·시장·은행국장은 8월20일 국제결제은행(BIS)이 개최한 포럼에서 "저(低)인플레이션은 이제 세계적 과제"라고 전제, "어째서 물가가 이렇게 낮은 수준인지 국제적인 매크로 조사연구를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연방은행은 인플레를 억제하기 위해 1990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물가목표를 명시하고 금융정책을 운용하는 인플레 목표를 도입한 선구자다. 그런 만큼 뉴질랜드 은행 관계자의 강연은 인플레에 대한 평가가 크게 달라졌음을 분명히 보여줬다. 그는 저인플레의 원인으로 세계화와 기술발전을 들었다.
인플레에 대한 세계화의 영향은 비교적 일찍부터 주목받았다. 라파엘 아우어, 클라우디오 볼리오 등 BIS 이코노미스트들은 2017년 "글로벌 밸류체인(국제적인 가치 연쇄) 확대로 국제경쟁이 격화해 각국의 국내물가가 글로벌 수급차이(갭)의 영향을 받기 쉬워졌다"고 지적했다.
크리스틴 포브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는 "무역확대와 생산비용이 낮은 지역을 활용한 서플라이체인(공급망) 등으로 국제경제가 크게 변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화가 물가의 다이너미즘(dynamism)에 영향을 준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전통적인 국내요인이 관계가 없어진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변화에 맞춰 새로운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당장 미중무역마찰 격화로 기업들은 그동안 추진해온 국제 서플라이체인을 수정하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마찰이 장기화하면 이런 움직임이 가속화해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도 변화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기술혁신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앤드류 베르그 국제통화기금(IMF) 이코노미스트는 작년 5월 "로봇혁명을 두려워해야 할까?(정답은 예스다)"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로봇이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게 돼 단기적으로는 경제성장이 계속되더라도 실질임금은 절대액 기준으로 내려가지만 최종적으로는 원래 수준으로 돌아가며 거기에는 20-50년이 걸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분간은 로봇이나 인공지능(AI) 보급이 임금을 낮추는 압력으로 작용할 거라는 견해다.
또 작년 8월에는 미 연준 캔자스시티 연방은행이 주최한 잭슨홀회의에서 앨버트 카밧로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교수는 "또 하나의 아마존효과"라는 논문에서 "인터넷에 의한 가격기술과 투명성을 동반하는 온라인 경쟁이 인플레의 다이너미즘을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기술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충분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혁신적인 기술보급과 병행해 세계적으로 인플레가 후퇴하고 있기 때문에 물가억제에 일정한 역할을 한다는 견해가 강해지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유럽과 미국에서 세계화와 기술혁신이 인플레의 역동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 비해 일본에서는 시장에 많은 돈을 공급하면 물가가 오른다는 입장에 입각한 양적완화를 실시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은행은 물가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자 물가 결정요인은 돈 이외의 다른 요인도 있다는 걸 인정했다면서 로봇도입과 기술혁신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 등 돈에만 국한하지 않는 폭 넓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lhy5018@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