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이란 중재에 마크롱 동분서주…영·독은 이란과 거리(종합)

입력 2019-09-25 18:32  

미-이란 중재에 마크롱 동분서주…영·독은 이란과 거리(종합)
마크롱 중재 외교 속 영·독은 미국에 기울어
핵합의 서명 유럽 3국 "사우디 석유시설 공격 이란 책임"




(서울·테헤란=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강훈상 특파원 = 군사 충돌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미국과 이란의 긴장을 대하는 유럽 측 핵합의 서명국 3곳의 태도가 유엔총회에서 온도 차를 보였다.
중재자를 자처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미·이란 사이에서 접점을 찾아보려고 동분서주했지만 영국, 독일 정상은 이란과 이견을 나타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유엔 총회가 열린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만나 미국과 이란의 직접 대화를 제안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총회 후) 로하니 대통령은 다시 몇 달 동안 미국에 오지 않을 테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에 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두 사람은 지금 만나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파리로 돌아가기 직전 기자들에게 "협상의 장으로 빠르게 돌아가기 위한 여건이 조성됐다. 이런 기회를 이용해 다시 가속도를 붙이는 것은 이란과 미국에 달렸다"며 협상 재개를 촉구했다.
이번 유엔 총회 기간 마크롱 대통령은 로하니 대통령을 두 번 만났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달 프랑스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을 주최하면서 이란 외무장관을 회담장에 깜짝 초청하기도 했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수 주 안에 미·이란 정상회담이 성사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해 관심을 끌기도 했지만, 로하니 대통령이 즉시 "미국이 먼저 제재를 풀어야 한다"라며 선을 그으면서 결과적으로 마크롱 대통령의 '희망사항'에 그쳤다.
마크롱 대통령은 24일 유엔총회 연설에서도 이란을 겨냥한 미국의 '최대 압박' 작전과 이란의 대응을 언급하며 "우리는 잘못된 계산 또는 적절하지 못한 대응에서 비롯한 심각한 갈등에 직면했다"라고 말했다.
또 이란 핵합의에 기반한 새로운 틀을 만드는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란의 핵무기 비보유, 예멘 해법, 다른 분쟁을 다룰 중동 지역 안보 계획, 항해 안전, 대이란 경제 제재 해제 등 5가지에 초점을 맞춰 협상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나는 순진하지도 않고 기적을 믿지도 않는다"라며 "평화를 얻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걸 믿는다"라고 말했다.


프랑스의 적극적인 움직임과 달리 영국과 독일은 미국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로하니 대통령을 만난 존슨 총리가 "기회가 닿았을 때 나서자"라고는 했지만 원론적인 언급이었다는 게 주변의 분석이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핵심 석유시설 피격 뒤 미국이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UAE)에 병력과 대공 무기를 증강한다고 발표한 데 대해 존슨 총리는 22일 "우리는 그 계획을 긴밀히 지켜보겠다"라며 "사우디나 미국이 영국의 역할을 요청하면 어떤 식으로 도울지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공격이 예멘 반군이 아니라 이란의 책임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면서 미국의 주장을 두둔하고 이란과 대립각을 세웠다.
그는 23일 미국 NBC방송과 인터뷰에서도 "이란처럼 도를 지나친 어려운 상대를 이해하고 더 나은 협상을 이뤄낼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미국 대통령뿐이다"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정말로 뛰어난 협상가다"라고 치켜세워 이란을 자극했다.
영국과 이란은 7월 상대국의 유조선을 억류하면서 껄끄러운 관계가 됐다. 영국은 유럽에서 유일하게 미국이 주도하는 '호르무즈 호위 연합'에 참여하겠다고 선언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4일 로하니 대통령을 만나 미국이 대이란 제재를 해제한 뒤 미국과 이란이 핵 문제를 협상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선 제재 해제, 후 협상'은 이란이 요구하는 핵심적인 조건이라는 점에서 메르켈 총리는 이란과 상반된 의견을 낸 것이다.
메르켈 총리로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의 이런 요구를 받아들일 리 없으므로 이란이 먼저 변화해야 중동의 긴장이 완화될 것이라고 로하니 대통령에 '충고'한 셈이다.

마크롱 대통령의 중재 외교에 대해 실제 효과는 없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오히려 이란의 시각으로 보면 미국과 갈등을 중재한다는 프랑스의 진정성마저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란이 극구 부인하는 데도 영·프·독 정상이 23일 사우디 석유시설 공격의 책임을 이란이 져야 하고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함한 협상의 틀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공동 성명을 냈기 때문이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이 성명에 대해 "유럽이 미국의 흉내를 낸다. 그들은 자주적인 길을 가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유럽 3국 정상의 이번 성명은 향후 유럽과 이란의 핵합의 구제를 위한 협상에도 악재가 될 전망이다.
마크롱 대통령이 미국과 이란 사이에서 중재자로 나선다고는 하지만 프랑스도 때때로 이란과 협상에서 반발을 산 전력도 있다.
지난달 이란 국영방송은 마크롱 대통령이 이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협상 안건에 포함하자고 제의했으나 정부가 거절했다고 전했다.
작년 5월 미국이 이란 핵 합의를 탈퇴할 때 적극적으로 반대한 프랑스는 이란 탄도 미사일 개발을 문제 삼으며 협상으로 다뤄야 한다고 주장한다.
로하니 대통령은 24일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미국이 대화를 원한다면 우선 이에 맞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우선 신뢰를 회복하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오늘날 불행히도 중동 내 테러리즘의 지원자다. 그들이 발을 들여놓기만 하면 테러리즘이 창궐한다"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 총회 연설에서 이란이 미국과 중동 동맹국을 상대로 저지른 악의적 행동을 멈출 때까지 제재 압박은 계속될 것이라며 미국의 전략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