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 北유엔대사, 북미 실무협상 질문에 "시점 낙관"

입력 2019-09-29 10:05  

김성 北유엔대사, 북미 실무협상 질문에 "시점 낙관"
실무협상 낙관 언급했다 "시점이 낙관적" 한발물러나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28일(현지시간) 북미가 막판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비핵화 실무협상 개최에 대해 낙관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날 뉴욕 컬럼비아대학에서 열린 '2019 글로벌 평화포럼'(2019 Global Peace Forum on Korea·GPFK) 만찬에 참석한 김 대사는 연합뉴스와 만나 북미 실무협상에 대한 질문에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김 대사는 실무협상이 언제쯤 열릴 것으로 보느냐는 추가 질문에 "시점이 낙관적"이라면서 한발 물러섰다. 북미 실무협상이 머지않은 시기에 재개될 수 있다는 전망을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의 제3차 정상회담 전망에 대해서는 "그건 아직 제가 말할 게 못 된다"면서 답변을 피했다.
앞서 북한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지난 9일 발표한 담화에서 "9월 하순경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미국 측과 마주 앉아 지금까지 우리가 논의해온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토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면서 이달 내 북미 실무협상 개최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그러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6일 "우리는 9월 말까지 실무 협상이 있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내비친 공개적 성명을 봤다"며 "우리는 그러한 것이 일어나도록 할 수 없었다"면서 9월로 예상됐던 북미 실무협상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27일 뉴욕주재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 간 실무협상 재개 시기와 관련해 "수주(내에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유엔주재 북한대표부의 리기호 참사관은 이날 낮 포럼 연설에서 "우리 공화국의 공식 입장이자 김일성종합대학의 논문"이라면서 6·12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을 미국이 이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미국 측을 향해 '현명한 판단'과 '대담한 결단'을 요구했다.



김 대사는 또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평양에서 "실무급만 온다"고 밝혔다.
앞서 장일훈 북한 전 유엔 차석대사와 유엔을 담당하는 김창민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국 국장이 현지시간으로 28일 평양발 고려항공편으로 중국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한 바 있으며, 이들은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으로 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지난해까지는 북한 리용호 외무상이 3년 연속 유엔총회에 참석해 일반토의 연설을 했지만, 올해는 김 대사가 30일 북한을 대표해 연설할 예정이다.
lkw77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