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 '아마존 시노드' 개막…수백년 전통 '사제독신제' 바뀔까

입력 2019-10-06 17:39  

바티칸 '아마존 시노드' 개막…수백년 전통 '사제독신제' 바뀔까
27일까지 3주간 진행…기후변화, 산림 파괴, 원주민 보호 등 논의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지구의 허파'라 불리는 남미의 아마존지역 관련 이슈를 논의할 세계주교대의원회의(시노드·Synod)가 6일(현지시간) 바티칸에서 개막했다.
27일까지 3주간 진행될 이번 시노드는 '아마존-교회와 완전한 생태를 위한 새로운 길'을 모토로 ▲ 아마존 지역에서의 가톨릭 신앙 확산 ▲ 환경 보호 ▲ 기후 변화 ▲ 산림 파괴 ▲ 원주민 전통 및 인권 보호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한다.
회의에는 아마존 인접 국가인 에콰도르,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브라질, 페루, 가이아나, 수리남, 프랑스령 기아나 등의 주교와 사제 184명이 참석한다고 dpa 통신은 전했다.
이번 시노드에는 특히 아마존 지역의 사제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기혼 남성에게 사제 서품을 주는 문제가 안건으로 올라와 뜨거운 찬반 논쟁이 예상된다. 가톨릭계에서 수백 년간 이어져 온 '사제독신제' 전통이 쟁점으로 부상한 것이다.
사제가 혼인하지 않는 풍습은 약 4세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성직자의 독신주의가 교회법으로 규정된 것은 1123년 제1차 라테라노 공의회 때라고 한다.
찬성하는 쪽은 광활한 면적과 인구에 비해 사제 수가 절대 부족한 아마존에서의 가톨릭 신앙 유지·확산을 위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으나 보수 가톨릭계는 교리에 반하는 '이단적 주장'이라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시노드 막바지에 회의 결과물 채택을 위한 표결을 하지만 구속력은 없으며, 프란치스코 교황이 시노드에서 도출된 결론을 참고해 최종 결정권을 행사한다.
2013년 즉위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필요한 경우 기혼 남성에게 사제품을 수여할 수 있다며 비교적 유연한 자세를 취해왔으나, 지난 1월엔 "독신주의는 가톨릭교회의 축복"이라면서 예외를 두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해 이번 논쟁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교황은 시노드 의장 자격으로 대부분의 논의에 참석한다. 다만, 회의에서 제기되는 의견을 두루 경청하고 참고하되 직접적으로 의사 표현은 하지 않는 게 관례라고 한다.
시노드는 교황 바오로 6세 재임 때인 1965년 일종의 교황청 자문 기구로 창설됐으며, 이후 현안이 있을 때마다 비정기적으로 개최돼 다양한 주제를 논의해왔다.
의사결정 권한은 없으나 가톨릭교회 운영과 교리·정책 방향 설정 등에서 교황을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회의는 3주 내내 비공개로 진행된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