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또 '시리아 철군론'에 거센 후폭풍…공화당까지 반대(종합)

입력 2019-10-08 10:06   수정 2019-10-08 16:32

트럼프 또 '시리아 철군론'에 거센 후폭풍…공화당까지 반대(종합)
공화 원내대표 "리더십 발휘하라", 트럼프 최측근 "미국의 명예에 오점될 것"
터키의 공격 동의한 것처럼 비치자 국방부 해명…고위관리 "철수 아니라 재배치"
작년말 철군 주장 때는 매티스 국방장관 사표내며 결사반대

(워싱턴·서울=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강건택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북동부 시리아에 주둔 중인 미군 철수를 결정했다가 또다시 큰 논란에 휩싸였다.

로이터통신과 더힐,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시리아 철군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마치 터키의 쿠르드 침공에 동의한 것 같은 기색을 비치자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에서도 비판론이 들끓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재고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작년 말 시리아 철군을 밀어붙이려다 제임스 매티스 당시 국방장관이 반발해 사임하는 등 극심한 논란을 빚은 데 이어 또다시 시리아 철군 문제로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시험대에 올라선 모양새다.

발단은 트럼프 대통령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6일 전화 통화를 하고 백악관이 "터키가 오래 준비한 시리아 북부 군사작전을 곧 추진할 것이다. 미군은 그 작전에 지원도 개입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것이었다.
미군의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 도움을 준 쿠르드 동맹을 터키가 공격하는 것에 대해 미국이 동의 내지 묵인한 것처럼 인식됐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전 트윗을 통해 "이제 이들 말도 안 되는 끝없는 전쟁에서 벗어나 우리 군인들을 집으로 데려올 때"라며 철군의 정당성을 거듭 주장하는 글을 올리면서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했다.
쿠르드 민병대를 지원하는 데 너무 많은 돈이 들었을 뿐만 아니라 유럽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국가들이 미국을 '호구'로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돕지 않는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운 이유였다.

그러나 상·하원을 가리지 않고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의원들까지 나서 이번 방침은 IS를 포함해 미국의 적대국을 강화하고 그 지역에 있는 쿠르드족 동맹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강한 반발을 초래했다.
공화당 소속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시리아에서의 황급한 철수는 오직 러시아와 이란, (시리아) 아사드 정권만 이롭게 할 것"이라며 "IS와 다른 테러집단이 재집결할 위험성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철수나 후퇴가 아니라 미국의 리더십이 미국의 이익에 도움이 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의 리더십을 발휘하라"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통하는 린지 그레이엄 상원 의원은 이 결정이 시리아를 혼돈으로 밀어 넣고 IS를 대담하게 만드는 "진행 중인 재앙"이라며 "이번 결정이 얼마나 근시안적이고 무책임한지 분명히 하고 싶다"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이런 결정이 "쿠르드를 포기함으로써 미국의 명예에 오점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크리스 밴 홀런(민주) 상원의원과 함께 쿠르드 침공 시 터키에 제재를 부과하는 초당적 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 제재 법안에는 터키의 NATO 회원국 자격 정지를 촉구하는 내용도 담길 예정이다.
공화당 소속 마코 루비오 상원 의원은 북시리아에서의 미군 철수가 시리아를 훨씬 넘어서까지 영향을 줄 중대한 실수라고 말했고, 같은 당 밋 롬니 상원 의원도 "쿠르드 동맹을 버리는 대통령의 결정은 배신"이라고 몰아붙였다.
같은 당의 테드 크루즈 상원 의원은 트위터에 "터키가 쿠르드족을 학살하는 동안 우리가 가만히 앉아있다면 부끄러운 일"이라고 적었고, 수전 콜린스 상원 의원도 "철수는 몹시 어리석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공화당의 하원 역시 들끓는 분위기다. 리즈 체니 하원 의원은 "대재앙적 실수"라고 비난했고, 애덤 킨징어 하원 의원은 "미군 철수는 정확히 러시아와 이란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유엔주재 미국대사를 지낸 니키 헤일리도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동맹이 우리를 지지해주기 바란다면 우리도 항상 동맹을 지지해야 한다"며 쿠르드가 IS와의 전쟁에서 중요한 동맹이었다는 점을 상기시킨 뒤 "그들을 죽게 놔두는 것은 큰 실수"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 역시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은 지역 안보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제기하고, 이란과 러시아는 물론 동맹국들에도 미국이 더이상 신뢰받는 파트너가 아니라는 위험한 메시지를 보낸다"며 "이 위험한 결정을 되돌리라"고 요구했다.
다만 미국의 해외 군사작전에 반대해 온 랜드 폴(공화) 상원 의원은 이날도 "트럼프 대통령이 끝없는 전쟁을 멈추고 진정한 '아메리카 퍼스트' 외교정책을 만들겠다는 자신의 공약을 다시 한번 실천한다는 점에서 난 대통령에 찬성한다"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논란이 커지자 트럼프 행정부는 즉각 진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미 국방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국방부는 대통령이 그런 것처럼 북시리아에서 터키의 작전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진화에 나섰다.
또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과 마크 밀리 합참의장이 터키 측에 일방적 군사행동이 터키에 위험을 초래한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국방부가 트럼프 대통령 역시 터키의 군사행동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점을 거론한 것은 마치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에르도안 대통령과 통화 이후 이를 동의한 것처럼 해석되는 것에 대한 해명으로 여겨진다.
익명을 요청한 미 행정부 고위 관리는 이날 기자들을 상대로 비공개 전화 브리핑을 하고 북동부 시리아에 주둔한 미군 50여 명을 완전히 철수한 것이 아니라 시리아 내 다른 지역으로 재배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같은 병력 재배치가 시리아에서 미군을 철수한다는 뜻은 아니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터키의 공격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이 관리는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 본인도 공화당 내 강한 반발에 '미군 철수' 맹세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이다.
전날 밤 터키의 군사 작전을 용인하는 백악관 성명을 발표하고 "우리가 빠져나와야 할 때"라며 시리아 철수를 옹호한 트럼프 대통령은 당내 지지 세력을 포함한 광범위한 반대에 부딪히자 갑자기 터키를 향해 자제를 압박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낮 재차 트위터에 글을 올려 미군은 언제든 돌아가 폭파할 수 있다면서 터키를 겨냥해 "터키가 도를 넘는 것으로 간주된다면 나는 터키의 경제를 완전하게 파괴하고 말살시킬 것(나는 전에도 그랬다!)"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오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만약 터키가 해야 할 일에서 벗어나 무엇인가를 하면 우리는 그들의 경제에 큰 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그곳에 원래 있어야 할 기간보다 아주 오랫동안 더 있었다. 이제 집으로 돌아와야 할 때"라면서도 "그러나 다른 측면도 이해할 수 있다. 만약 다른 측면에 따른다면 그것은 우리가 결코 집으로 돌아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은 터키의 군사 행동에 반대하지만, 자신의 소신인 시리아 철군은 굽히지 않겠다는 뜻도 내포한 것으로 여겨져 향후 극심한 여진이 이어질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더이상 세계의 경찰 역할을 하지 않겠다'는 고립주의를 천명했으며, 실제로 작년 말 "우리의 위대한 젊은이들을 고향으로 데려올 시간이 됐다"며 시리아 철수를 선언했다.
하지만 당시 매티스 국방장관은 미국의 갑작스러운 철군이 시리아 상황을 악화하고 동맹에 타격이 될 수 있다고 반대하며 사임했다. 또 공화당 내에서 반대 여론이 급등하자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철군을 미뤘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