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금요일'…伊로마, 공공노조 총파업에 교통·쓰레기 대란

입력 2019-10-25 20:55  

'검은 금요일'…伊로마, 공공노조 총파업에 교통·쓰레기 대란
버스·트램·지하철·기차 등 발묶여…알리탈리아 240여편 결항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 로마에서 25일(현지시간) 대중교통 등의 공공서비스를 전담하는 노조들이 일제히 파업에 들어가 교통대란이 현실화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로마의 25개 공공서비스 노조가 임금 인상과 업무 부담 경감 등을 요구하며 24시간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버스와 지하철, 트램, 기차 등 대중교통의 운행이 중단되거나 단축 운행되면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쓰레기 수거 업무도 일시 중단돼 거리 곳곳의 쓰레기가 넘쳐나는 등 심각한 위생 환경에 직면했다. 쓰레기 수거를 전담하는 공기업 'Ama'는 이날 미화원의 75% 이상이 파업에 동참한 것으로 파악했다.
공공노조는 이날 일손을 놓고 로마시청사가 있는 캄피돌리오 광장에 모여 시당국의 보조금 삭감 등을 규탄하는 집회를 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라지 시장이 취임한 이래 3년간 로마는 사실상 버려졌다. 노동자와 공공행정 모두 위기에 빠져 있다"고 시 당국을 비판했다.



현지 언론들은 로마의 공공노조가 한꺼번에 총파업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이날을 두고 '검은 금요일'(Venerdi Nero)라고 칭했다.
만성적인 재정적자에 시달리는 로마는 유럽 주요 도시 가운데 공공서비스가 가장 열악한 곳으로 악명높다.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 소속 비르지니아 라지 로마시장(40)은 로마의 고질적인 공공서비스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2016년 역사상 최초의 여성 시장으로 당선됐으나 이후 상황이 더 악화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로마 외에 밀라노에서도 이날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한 공공노조의 부분 파업으로 버스, 트램, 지하철 등이 단축 또는 변칙 운행되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경영난에 빠져 회생 절차가 진행 중인 알리탈리아 노조도 이번 파업에 동참함에 따라 국내선 240여편이 결항하는 등 하늘길도 직격탄을 맞았다.
한편, 강풍을 동반한 폭우가 덮친 남부 시칠리아섬에서는 전날 오후 7시부터 팔레르모·카타니아·시라쿠사·아그리젠토 등 주요 도시 간 기차 노선의 운행이 중단됐다고 일간 라 레푸블리카는 전했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