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추픽추 관문 '친체로 신공항', 한국 기술로 짓는다

입력 2019-10-27 11:00  

마추픽추 관문 '친체로 신공항', 한국 기술로 짓는다
한-페루, 신공항 사업총괄관리 정부 간 계약 체결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국토교통부는 25일(현지시간) 페루 쿠스코 코리칸차 사원에서 '한국-페루 정부 간 친체로 신공항 사업총괄관리(PMO) 사업 정부 간 계약(G2G)'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의 민관 컨소시엄이 6월 페루 정부가 발주한 354억원 규모의 친체로 신공항 PMO 사업을 수주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G2G 계약 체결식에는 한국 측에서 김태병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을 비롯해 코트라, 사업 참여기관인 한국공항공사, 도화엔지니어링[002150], 건원엔지니어링, 한미글로벌[053690] 등이 참석했고, 페루 측에서는 교통통신부 장관과 쿠스코 주지사, 쿠스코 시장, 친체로 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페루 정부를 대신해 친체로 신공항 건설을 총괄하는 프로젝트로, ▲ 참여 업체 선정과 계약관리 ▲ 사업 공정 및 품질 관리 ▲ 설계 검토 ▲ 시운전 등 사업 전반을 총괄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사업금액 3천만 달러(약 354억원) 규모다.
쿠스코에서 북서쪽으로 약 15㎞ 떨어진 친체로시에 위치한 신공항은 내년 4월 착공, 2024년 개항이 목표이며 활주로 1본(4㎞)을 갖추고 연간 약 500만명의 여객을 처리할 예정이다.
페루 정부는 세계문화유산인 마추픽추를 여행하기 위해 이용하는 쿠스코시내의 벨라스코 아스테테 국제공항이 산악으로 둘러싸여 있어 항공 안전에 위협이 되고, 인근 주거지 소음 문제가 대두되자 신공항 건설을 추진했다.

페루 정부는 성공적인 공항건설 및 운영 경험을 보유한 국가를 대상으로 사업 참여를 요청, 지난해 10월 한국을 비롯한 스페인, 캐나다, 영국, 프랑스, 터키 등 6개국이 사업참여의향서를 제출했다.
국토부는 한국공항공사와 도화, 건원, 한미글로벌 등 민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수주지원을 위해 국토부, 한국공항공사, 해외건설협회, 코트라 등으로 '팀 코리아'를 조직, 지원 활동을 벌였다.
이번 PMO 사업 계약은 한국의 인프라 분야 최초의 정부 간 계약이자 '팀 코리아' 지원을 통한 민관 합동 진출 사례로, 한국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우리 기업의 중남미 진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국토부는 강조했다.
김 정책관은 "우리기업은 페루 정부를 도와 2024년 신공항을 차질 없이 개항하고, 그 과정에서 친체로 지역의 문화, 유적, 환경의 가치가 철저히 보존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폴란드 신공항 건설·운영 사업 등 연이어 정부 간 계약으로 입찰이 예상되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