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애드저스트-앱애니, '2019 모바일 금융 보고서' 발간

입력 2019-11-21 10:31  

[PRNewswire] 애드저스트-앱애니, '2019 모바일 금융 보고서' 발간

-- 모바일 뱅킹 앱이 가장 높은 유저 충성도 기록
-- 전 세계적으로 결제 앱(Payment app)이 주목받는 것으로 나타나

(서울 2019년 11월 21일 PRNewswire=연합뉴스) 모바일 측정, 해킹 예방 및 사이버 보안 분야의 업계 리더 애드저스트(Adjust)가 모바일 시장 데이터 및 분석 선도 기업 앱애니(App Annie)[https://www.appannie.com/en/ ]와 함께 '2019 모바일 금융 보고서(The Mobile Finance Report 2019)[https://www.adjust.com/ko/resources/ebooks/mobile-finance-report-2019 ]'를 발간했다. 본 보고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뱅킹 앱 시장을 조명하고, 마케터들이 고가치 오디언스 확보 및 유지에 필요한 벤치마크와 지표를 상세히 다룬다.

이번 글로벌 보고서는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6월 30일간 애드저스트 및 앱애니 내부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됐으며, 36개국 90개 이상의 앱을 분석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 금융 앱 사용률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북미 및 유럽 시장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 아시아에서 금융 앱 다운로드 수는 위챗(WeChat)이나 알리페이(Alipay)와 같은 슈퍼앱(Super App) 사용률에 힘입어 4년 만에 4배 가까이 늘었다. 다운로드는 2014년 3억 8300만 건에서 2018년 18억 4000만 건으로 급증했다.
- 유럽 및 북미 지역의 앱 사용률은 강력한 성장 궤도에 진입했다. 이와 같은 성장 동력은 '모바일 온리(mobile-only)' 앱 뱅킹 및 '원활한 금융(frictionless finance)'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힘입은 것으로, 해당 지역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애드저스트의 공동 창립자 겸 CTO인 폴 뮬러(Paul H. Muller)는 "금융 앱은 지난 4년 동안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다"며, "하지만 다운로드 수가 충성도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분석을 통해 유저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타겟팅 한 뒤, 각각의 유저와 깊은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 앱이 오랫동안 강세를 유지
- 유저 중 거의 3분의 1(32%)이 설치 후 1일 만에 돌아오고, 15%는 30일 후에도 여전히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개 앱 산업의 30일차 리텐션을 비교했을 때, 뱅킹 앱은 뉴스(18%)와 음악(17%)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 전반적으로 뱅킹 앱의 성과는 다른 앱 산업에 비해 훨씬 더 일관되고 비교적 일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뱅킹 앱의 리텐션 곡선은 라이프사이클 초기에 유저들의 리인게이지먼트와 리타게팅에 대한 충분한 기회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제 앱이 미래 금융 혁신을 주도
결제 앱은 사용률이 매우 높지만, 중간 정도에 그친 리텐션율은 마케터들이 오디언스를 활성화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더 많은 채널과 접근방식을 활용해야 함을 시사한다. 15개 앱 카테고리의 리텐션을 분석한 결과, 결제 앱은 여전히 성장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애니의 글로벌 마케팅 및 인사이트 총괄 부사장인 다니엘 레비타스(Danielle Levitas)는 "금융 앱의 성장과 리텐션을 고려할 때, 모바일은 사실상 자금을 관리하는 채널이 되고 있다"며, "단순한 인앱 온보딩(in-app onboarding), 직관적인 UX, 강력한 보안 및 개인 맞춤화 된 경험을 유저에게 제공하는 앱이 주도권을 잡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 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결제 앱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심층적인 내용은 보고서 전문[https://www.adjust.com/ko/resources/ebooks/mobile-finance-report-2019 ] 혹은 애드저스트 코리아 블로그[https://blog.naver.com/adjustkorea/221708669831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애드저스트 소개
애드저스트는 모바일 측정, 광고 해킹 예방 및 사이버 보안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모바일 경제의 핵심 분야에서 시작해 기술에 대한 열정과 함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애드저스트는 현재 전 세계 15개의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다.

애드저스트는 마케팅을 간단하며 현명하고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마케터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드저스트는 NBC Universal, Procter & Gamble, Tencent Games, LINE Corporation, Rocket Internet 및 N26를 포함한 모든 주요 플랫폼들과 마케팅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총 30,000여 개의 앱이 예산 안정성 확보와 성과 개선을 위해 애드저스트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 애드저스트는 데이터 병합 플랫폼인 'Acquired.io'와 사이버 보안 및 AI 전문 스타트업, '언보티파이'(Unbotify)를 인수한 바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올해 유럽 최대 규모인 2억 2,700만 달러의 펀딩 라운드를 유치했다.

앱애니 소개
앱애니는 업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이다. 앱애니의 미션은 고객이 성공적인 소비자 경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앱애니는 모바일 앱 데이터 시장을 개척했으며 가장 완벽한 모바일 퍼포먼스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 세계 1,100개 이상의 주요 기업 및 100만명 이상의 등록된 사용자가 앱애니를 모바일 비즈니스의 성공 지표로 활용한다. 본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하며, 전 세계에 12개 지사를 보유하고 있다.

로고 - https://mma.prnewswire.com/media/819657/Adjust_Logo.jpg

보도자료 문의
Allison + Partners - 신재만 과장 steve.shin@allisonpr.com 010-4080-9021

출처: Adjust GmbH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