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정계 지각변동' 범민주 확보 행정장관 선거인단 40% 육박

입력 2019-11-26 11:52   수정 2019-11-26 12:22

'홍콩정계 지각변동' 범민주 확보 행정장관 선거인단 40% 육박
1천200명 중 442명…159명 추가시 과반 행정장관 도전도 현실화
홍콩 친중·반중 매체 일제히 "범민주, '킹메이커' 부상했다"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24일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압승을 거두면서 홍콩 정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홍콩 행정 수반인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1천200명의 선거인단 중 40% 가까운 선거인단을 범민주 진영이 확보하게 되면서 지금껏 행정장관 선거에서 '들러리'에 불과했던 범민주 진영이 '킹 메이커'로 부상하게 됐다.
범민주 압승 후 홍콩 이공대 시위 현장…경찰이 달라졌다? / 연합뉴스 (Yonhapnews)



◇범민주, '기존 몫 325명+구의원 몫 117명' 442명 확보
중국과 영국은 홍콩 주권 반환 협정에서 2017년부터 '행정장관 직선제'를 실시하기로 합의했지만, 중국 지도부는 지난 2014년 1천200명의 선거인단을 통한 간접선거를 일방적으로 결정해버렸다.
홍콩에 직접 민주주의가 뿌리내릴 경우 중국 본토에까지 민주화의 바람이 불어닥칠 수 있다는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행정장관 선거인단 1천200명은 금융, 유통, IT, 교육, 의료 등 38개에 이르는 직능별로 16∼60명씩 뽑는 직능별 선거인단과 입법회 대표 70명,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 60명, 종교계 대표 60명 등으로 이뤄진다.
중요한 점은 이들 선거인단이 모두 친중파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재계가 대부분 친중파로 이뤄지기는 하지만, 각각 60명인 종교계와 노동계, 사회복지계를 비롯해 법조계, 교육계, 문화계, 의료계 등에서는 범민주 진영을 지지하는 세력이 상당수에 달한다.
이에 따라 지난 2016년 말 선출된 약 1천200명의 선거인단 중 범민주 진영 인사는 325명을 차지했다.
더구나 지난 24일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은 전체 452석 중 400석 가까이 '싹쓸이'하는 압승을 거둬 구의원 몫의 117명 선거인단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구의원 몫의 117명 선거인단 선출은 진영 간 표 대결을 통해 이뤄진다. 구의원 선거에서 이긴 진영이 이를 독식한다는 얘기다.
지난 2015년 구의원 선거에서 친중파 진영이 승리했기 때문에 2016년 행정장관 선거인단 선출 때 이 117명 선거인단을 친중파 진영이 독식했지만, 이제는 반대로 범민주 진영이 모조리 차지할 수 있게 됐다.
범민주 진영이 기존에 확보한 325명에 더해 이 117명을 합치면 442명에 달한다. 행정장관 선거인단의 37%를 범민주 진영이 확보했다는 얘기다.



◇홍콩 매체들 "범민주, 킹메이커 부상…베이징 떨고 있을 것"
홍콩 시위대를 '폭도'라고 부르는 친중 매체 동방일보를 비롯해 반중 매체인 빈과일보, 홍콩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신문인 명보 등 홍콩 매체들은 25일 일제히 "범민주 진영이 '造王(조왕)'이 됐다"고 보도했다.
'造王'은 킹메이커라는 뜻이다. 범민주 진영이 지금까지 행정장관 선거에서 '들러리'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행정장관 선거의 '킹메이커'로 부상했다는 얘기이다.
동방일보와 빈과일보는 "범민주 진영이 이제 행정장관 선거를 좌지우지할 수 있게 됐다"는 표현까지 썼다.
물론 2022년 행정장관 선거를 앞두고 이뤄지는 2021년 선거인단 선출에서 범민주 진영이 확보하는 몫이 지금보다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구의원 선거 압승이라는 현재의 분위기로 봐서는 늘어날 가능성이 더 커 보인다.
무엇보다 친중파 진영이 우려하는 것은 행정장관 선거인단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재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 점이다.
지금껏 홍콩 재계는 친중국 성향으로 일관해 왔으나, 지난 6월 초 송환법 반대 시위가 시작된 후 양자의 '결탁'은 예전 같지 않은 모습이다.
중국 중앙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중국 관영 매체는 홍콩 시위 사태가 정치 문제가 아닌, 집값 폭등 등 극심한 빈부격차에서 비롯됐다면서 홍콩 재벌들의 탐욕을 맹비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홍콩 재벌들은 어쩔 수 없이 대규모 토지를 홍콩 정부에 기부하는 등 한발 물러나는 모습을 보였지만, 내심 언짢아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명보는 "홍콩 재계와 중국 중앙정부는 이전 선거인단 선출에서도 균열을 보였지만, 이제 홍콩의 '진정한 주인'이 누군가를 놓고 다투는 현상까지 벌어지면서 그 갈등은 더 커졌다"고 전했다.
만약 범민주 진영이 이러한 균열을 이용해 재계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중도 성향의 인물을 내세워 기존 442명에 159명을 더 확보한다면 총 601석으로 행정장관 당선을 노리는 것도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
홍콩 매체는 이러한 가능성을 일제히 보도하면서 중국 중앙정부에 '중대 경보'가 울렸다고 전했다.
동방일보는 "범민주 진영이 시위 사태 후 중국 관영 매체의 맹비난을 받는 재계와 협력한다면 선거인단 과반을 확보할 수도 있다"며 "이는 중국 중앙정부에 중대한 경고 신호를 던진다"고 보도했다.
빈과일보는 "범민주 진영의 압승에 대해 중국 중앙정부는 애써 태연한 척하지만, 중국 지도부가 몹시 당황하고 있다는 소식이 멀리 베이징에서 들려온다"고 전했다.
ss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