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솔레이마니 제거 결정엔 '매파' 폼페이오 영향력 커"(종합)

입력 2020-01-07 15:25  

"美 솔레이마니 제거 결정엔 '매파' 폼페이오 영향력 커"(종합)
워싱턴포스트 보도…"몇달전 첫 논의땐 트럼프 지지 안해"
폴리티코 "폼페이오, 트럼프의 그림자 국방장관"…국방정책 영향력 조명

(워싱턴·서울=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윤고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군 실세인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제거 결정을 내린 데는 대(對)이란 강경파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워싱턴포스트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주 매일 여러 차례 이란 대응 문제를 놓고 트럼프 대통령과 협의했는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폼페이오 장관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재촉 속에 솔레이마니 제거를 승인함으로써 절정에 달했다는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해 6월 이란이 미국 무인기를 격추한 이후 군사적 보복 조치를 추진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에 이를 철회했을 때 언짢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새로 꾸려진 국가안보팀, 이란의 공격에 주저하는 모습처럼 보이는 것을 걱정한 트럼프 대통령의 변덕스러움은 폼페이오 장관이 주장해온 행동, 즉 솔레이마니 공습을 압박할 기회를 만들었다.
WP는 "이번 공습 허가는 폼페이오 장관을 위한 관료주의의 승리"라고 표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하원 의원 시절이던 2012년 리비아 벵가지에서 리비아 주재 미국 대사 등이 무장 시위대의 공격을 받아 숨지는 일이 발생하자 당시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을 거침없이 비난했다.
차차기 대권주자로도 거론되는 그로선 행여라도 미국인 외교관이 숨지는 일이 발생한다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이란의 공격 위협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폼페이오 장관은 하원 의원, 중앙정보국(CIA) 국장, 국무장관을 수행하면서 10여년 간 이란에 강경한 목소리를 내온 대표적 매파로 분류된다.

한 고위 당국자는 폼페이오 장관이 몇 개월 전에 솔레이마니 제거를 놓고 트럼프 대통령과 처음 논의했지만, 당시에는 트럼프 대통령도, 국방부도 그런 작전을 지지하지 않았다고 한다.
동아시아에 군의 화력을 재배치하고 싶어하는 국방부 관료들은 대이란 경제제재 등 압박이 이란과 긴장을 고조시켜 중동에 점점 더 많은 군 자원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다고 경고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달 27일 이라크에서 미국 민간인 1명이 로켓포 피격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이틀 후인 29일 에스퍼 국방장관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을 찾아가 솔레이마니 제거가 포함된 이란 대응책을 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솔레이마니 공습을 결정하자 이 브리핑에 참석한 일부 당국자들은 깜짝 놀랐지만, 폼페이오 장관과 에스퍼 장관이 브리핑 전에 해당 작전에 보조를 맞춘 것이 중요한 요인이 됐다고 WP는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임박하고 직접적 위협'을 이번 공습 결정의 이유로 꼽았지만, 행정부 안팎에서는 이 설명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의원들은 지난 3일 정보 당국자들의 브리핑에서 이란의 위협이 최근 들어 실질적으로 변했음을 시사하는 어떤 것도 듣지 못했고, 일부 국방부 관리도 폼페이오 장관의 주장이 과장됐다고 말한다고 WP는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런 영향력에 대해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도 "트럼프의 그림자 국방장관"이라고 평하면서 "마이크 폼페이오가 국무부 장관을 넘어선 역할을 맡고 있다"고 지적했다.
폴리티코는 최근 언론에 미군의 배치와 이란에 대한 집중 폭격 등에 대해 열변을 토한 관리가 국방부 장관이 아니라 국무부 장관이었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일부의 눈에는 그(폼페이오)가 비공식적인 국방부 장관으로, 실제 국방부 장관을 무색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작금의 위기 상황에서 에스퍼가 거의 보이지 않는 것이 폼페이오의 존재감을 더욱 빛나게 한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에스퍼 국방장관은 미 육군사관학교 웨스트포인트 82학번 동기이지만, 장관 임명 6개월 차인 에스퍼는 폼페이오에 비해 행정부 내 위상이 떨어진다.
안 그래도 국방부 출입기자들 사이에서는 국방부의 언론 브리핑이 부족한 것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는데, 최근 중동 위기 상황에서도 에스퍼 장관이 거의 발언을 하지 않자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이 매체는 "에스퍼는 트럼프가 귀를 기울이는 이가 소수에 불과하고, 자신이 한 어떤 발언도 훗날 대통령의 트윗을 통해 비판받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나서지 않는 게 최선이라는 전략을 세운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스퍼는 폼페이오가 "트럼프 대통령이 귀를 기울이는 소수 중 한명이고, 전적으로 신뢰하며, 매 순간 대통령과 의견일치를 보이는 인물"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에 자신이 미군을 지휘하는 국방장관임에도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정치적 야망을 품은 폼페이오는 에스퍼 대신 TV에 잇달아 출연함으로써 자신의 인지도를 높일 기회를 얻게 된다는 분석이다.
폴리티코는 "지난 3년간 폼페이오의 종횡무진은 트럼프 행정부의 핵심조직 내에서 그가 특별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국방부와 국가안보회의(NSC) 수장이 수차례 교체되는 과정에서 폼페이오의 위상은 높아져 갔다"고 덧붙였다.
미 싱크탱크 브루킹스 연구소 소속 국제안보 전문가 톰 라이트는 "폼페이오는 국가안보팀에서 동급 최강으로 다른 이들은 그를 따른다"면서 "권력의 중심에서 그의 경쟁자는 없다"고 단언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