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정책 사각지대 '남성난임'…"비뇨기과 검사 활성화해야"

입력 2020-01-17 14:00  

난임정책 사각지대 '남성난임'…"비뇨기과 검사 활성화해야"
남성난임대책위, 국회서 토론회…"수가 개선해야"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난임 원인의 절반은 '남성 난임'에 있지만 이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비뇨기과 검사에 대한 정부 지원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비뇨기과 전문의들은 17일 대한남성난임대책개발위원회와 김광수(민주평화당) 의원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저출산 시대의 남성 난임, 어떻게 극복하나' 토론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난임은 1년간 피임 없이 정상적인 부부생활과 성관계를 해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로 전체 부부의 약 15%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태주 비뇨의학과 대표원장(전 대한생식의학회 회장)은 "난임 부부 중 33%는 남성에게, 20%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원인이 있다"며 "난임의 약 50%가 남성적 요인에게 기인한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성 난임은 자세한 병력 청취와 신체검사, 정액검사나 호르몬검사 등으로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한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며 "정확한 진단으로 수술적 교정이 가능한지 알아야 여성 배우자가 의학적으로 불필요한 시술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남성 난임은 정액 내에 정자가 있지만, 정자의 개수, 운동성 혹은 모양에 이상이 있는 경우와 정액 내에 정자가 없는 무정자증으로 나뉜다.
정액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생활습관이나 만성적 질환이 원인이 되며, 음낭 내 혈관에 이상이 있는 '정계정맥류' 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이 가운데 정계정맥류는 수술로 교정이 가능하며, 수술 이후 자연임신 확률이 45∼60%까지 증가한다.
무정자증도 고환에서 정자가 정상적으로 형성되지만, 정자가 지나가는 길이 막힌 경우라면 수술로 교정이 가능하다. 다만 고환 내에서도 정자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입양이나 비배우자 정자를 이용한 보조생식술 등을 고려해봐야 한다.
전문가들은 이런 검사가 활발하게 시행되려면 남성 난임 관련 검사, 시술에 대한 의료수가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승기 대한비뇨의학회 보험이사는 "정액검사는 피검사나 소변검사와는 다르게 채취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며 "자가 정액 체취를 위한 독립된 공간도 필요하고 일회용 장갑, 윤활액 등 추가 재료나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현재 건강보험에서 정액검사 수가가 낮다 보니 검사를 시행하는 의료기관 수가 매우 적은 편"이라며 "정액검사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가 정액 채취료'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성 난임환자 진료 때 필요한 남성 생식기 진찰 역시 마찬가지 상황"이라며 ""항문 질환을 진찰하는 직장수지검사'는 별도 행위 수가가 있지만, 남성 생식기 진찰에는 별도 수가가 없다"고 지적했다.
문두건 대한남성난임대책개발위원회 회장 역시 "그동안 국가 난임 정책 사업은 산부인과 지원에 주력해왔다"며 "사업 계획단계부터 정액검사 등을 포함한 남성 난임의 진단, 치료 등 비뇨의학과 지원이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ae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