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방사성 물질 방출은 '운영미숙' 인재"

입력 2020-01-31 13:30   수정 2020-01-31 13:36

"원자력연 방사성 물질 방출은 '운영미숙' 인재"
원안위, 중간조사 결과…"밸브점검 않고 가동, 오염수 넘쳐"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지난해 말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시설에서 발생한 방사성 물질 방출 사고는 '인재'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설 운영자의 '운영 미숙' 탓에, 방사성 물질 오염수가 시설 외부로 넘쳐흐른 것으로 밝혀졌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는 31일 열린 114회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물질 방출사건 중간조사 결과'를 위원회에 보고했다.
앞서 22일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시설에서 방사성 물질이 방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세슘137, 세슘134, 코발트60 등 인공방사성 핵종이 연구원 내 자연증발 시설 주변 우수관으로 방출됐다는 것이다. 자연증발 시설은 연구원에서 나온 극저준위(리터당 185베크렐 이하) 방사성 액체 폐기물을 증발시키는 건물이다.
원안위는 연구원에서 사고 관련 보고를 받고 21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사건조사팀을 사고 현장에 파견해 조사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이번 사고는 연구원 내 자연증발 시설에서 발생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인공방사성 핵종은 핵연료를 다루는 시설에서 유래하는데, 연구원 내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와 방사성 폐기물 처리 시설 등에서는 방사성 물질이 방출되지 않았다.
원안위는 시설에서 오염수가 흘러나온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시설운영자의 운영 미숙'을 꼽았다. 시설운영자가 필터 교체를 한 뒤 밸브 상태를 점검하지 않은 채 시설을 가동해 오염수가 바닥으로 넘쳤고, 시설 외부로 방출됐다는 것이다. 시설운영자는 한 명이고 교대 근무조는 없다. 1991년부터 2017년까지 근무했던 시설운영자는 퇴직했고 2017~2018년에는 경력직원이 근무했고, 지난해부터는 새로운 직원이 일하고 있다.
원안위는 또 이번 조사에서 원자력연구원이 자연증발 시설의 필터를 교체할 때마다 오염수가 50ℓ 정도씩 유출된다는 것도 확인했다. 지난 30년간 2년 주기로 13회에 걸쳐 필터를 교체했다고 가정하면, 총 650ℓ 정도의 오염수가 배출됐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연구원 외부를 흐르는 덕진천과 관평천, 갑천 등에서 채취한 토양과 하천수 시료의 경우 평상시 방사능 농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게 원안위 사무처의 설명이다.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에 자연증발 시설 사용정지 명령을 내리고, 조사를 계속할 예정이다. 또 이 시설에서 방출된 방사성 물질이 연구원 외부로 유출되지 않게 토양을 제염하고 밀봉토록 조치했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