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코로나대처는 글로벌 모범사례…일본·이탈리아와 대조"

입력 2020-03-11 17:05   수정 2020-03-12 07:31

"한국 코로나대처는 글로벌 모범사례…일본·이탈리아와 대조"
AFP통신 진단…투명한 정보·진단역량·시민 자발성 등 긍정평가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 방식이 다른 국가들에 모범이 될 수 있다는 외신 분석이 나왔다.
프랑스 AFP통신은 11일 그간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사태 대처 방식을 상세히 소개했다.
통신은 한국은 한때 코로나19 사례가 폭증해 확진자 수가 근원지인 중국 다음으로 많았으나, 이후 감염률을 크게 낮추고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치사율이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날 기준 국내 확진자는 총 7천755명으로 집계됐고 지금까지 나온 사망자는 61명이다. 치사율(0.77%)이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세계 평균치(3.4%)보다 크게 낮은 수준이다.
통신은 한국이 이런 수준으로 사태를 관리할 수 있게 된 배경으로 정부의 정보 개방 방침을 지목했다.
통신은 정부가 확진자의 지난 14일간 동선을 신용카드 사용 이력, CCTV 분석 등으로 추적해 문자 메시지나 정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감염 지역을 봉쇄한 중국의 조처와 대비되며, 사생활 보호 문제가 없진 않았지만 결국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검사에 참여하도록 했다고 평가했다.


AFP는 한국의 우수한 검사 역량에도 주목했다.
한국은 하루에 코로나19 검사를 약 1만건 시행하는데,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빠른 검사 속도 때문에 감염자를 초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다는 얘기다.
통신은 "한국은 하루에 검사를 1만5천건 이상 시행할 수 있으며, 이날 기준 약 22만 건의 검사를 시행했다"며 "지정된 검사 시설이 500곳이 넘고 이 중에는 환자와 의료진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드라이브스루 시설도 있다"고 소개했다.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 발병 당시 진단 키트 부족 사태를 경험해 장비 승인 절차의 속도를 높인 체계를 개발한 점이 이런 결과를 낳았다고 통신은 분석했다.
확진자와 관련 있는 의심 환자나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에 대해선 검사 비용을 면제해줘 참여율을 높인 점도 평가했다.
이처럼 대규모 검사를 통해 감염자들을 초기에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치사율은 낮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무증상자나 가벼운 증상의 환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전체 확진자 수가 오른다는 점 역시 낮은 치사율의 배경으로 지목했다.

AFP는 시민 사회가 정부 방침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통신은 "당국은 시민들에게 외출과 타인 접촉을 자제하라는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그 결과 서울에서 평소에 번화한 곳에서도 거리가 비어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 조언에 따라 많은 사람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사우스웨일스대학교 소속 역학 전문가인 매리루이즈 맥로즈 교수는 "민주국가에선 대개 시민들이 정부를 무시하며 당국의 충고를 귀담아듣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이런 한국의 대처 방식은 확산세가 격화하는 일본과 이탈리아 등에 모범이 된다고 AFP는 평가했다.
가미 마사히로(上昌廣) 일본 '의료 거버넌스 연구소' 이사장은 "검사는 바이러스를 통제하기 위해 필수적인 초동 조처"라며 일본이 한국의 대응으로부터 배울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맥로즈 교수 역시 "한국이 적극적이고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며 이탈리아 역시 통제 조처를 빨리했다면 확산세가 지금보다는 약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