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양회 5월로 연기 관측…외교관 5월15일까지 입국자제 요구

입력 2020-04-02 11:43  

중국 양회 5월로 연기 관측…외교관 5월15일까지 입국자제 요구
외교 소식통 "4월 개최 동향 없어"…인프라 채권 추가 조기 할당도 주목
세계 코로나19 확산·무증상 감염자 논란 속 중국서도 불안감 커져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이르면 이달 연기된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일컫는 양회(兩會)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저지전 승리를 선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중국 내 코로나19 불안이 다시 커지면서 개최 시기가 더 미뤄질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2일 외교 소식통들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최근 각국에 공문을 보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내달 15일까지는 인사이동을 연기하는 등의 방식으로 중국 공관에 새로 부임하는 외교관이 없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외교가에서는 중국 정부가 5월 15일이라는 특정 날짜를 제시한 점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국이 5월 15일 전 양회 개최를 염두에 두고 날짜를 제시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 외교 소식통은 연합뉴스에 "중국이 제시한 5월 15일은 양회 개최 가능성을 상정한 것일 가능성이 있다"며 "이를 제외하고서는 이 날짜를 제시해 외교단에 입국 자제를 요청할 이유가 딱히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 3월부터 중국에서 코로나19 신규 환자 증가세가 완연히 꺾이면서 중국이 4월 양회를 개최하고 사실상 코로나19 저지전 승리를 안팎에 선포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게 제기됐다.
중국이 지난달 28일부터 국제적인 비판을 감수하고 돌연 외국인 입국을 전면 차단하고, 국제선 항공 노선을 대폭 감축하는 등의 결정을 내린 것 역시 4월 양회 개최를 앞둔 정지 작업의 일환으로 해석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안정화 추세를 걷는 듯했던 중국 내부의 코로나19 상황은 미묘한 변화를 겪고 있다.
우선 미국과 유럽 등에서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하면서 중국에서 코로나19 '외부 유입' 사례가 급증하는 추세다.
지난달 31일 하루 중국에서는 35명의 '외부 유입' 코로나19 환자가 보고됐다. 중국 내 외부 유입 누적 확진자 수는 806명에 달한다.

아울러 외부 유입을 제외한 내부 발생 사례도 간간이 다시 나타나면서 많은 지역에서 신규 환자 제로(0) 행진이 끝나 불안감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공식 통계상으로는 여전히 중국 내부의 신규 코로나19 환자 발생은 매우 적은 편이다. 하지만 과연 중국 정부의 통계가 실상을 오롯이 반영한 것인지에 관한 중국 안팎의 의문은 여전하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나라 안팎의 비판 여론에 밀려 코로나19에 감염됐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무증상 감염자'의 통계를 비로소 공개하기 시작했지만 '무증상 감염자'를 둘러싼 우려는 오히려 증폭되고 있다.
이런 탓에 상하이 동방명주탑 등 유명 관광지들이 문을 열었다가 다시 닫는 등 코로나19 종식이 가까워졌다는 기대감 속에서 크게 이완됐던 사회 분위기도 다시 조여지는 분위기다.
따라서 외교가에서는 중국이 당초 4월 양회 개최 가능성을 검토했지만 이 같은 상황 변화로 인해 양회를 내달로 더 연기하기로 방향을 튼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외교 소식통은 "4월 양회가 개최되려면 지금부터 지방 당국자들이 베이징으로 이동하는 등 조짐이 나타나야 하지만 아직 그런 동향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며 "5월 개최 관측도 나오지만 이마저도 사정이 나빠지면 또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또 최근 중국 정부가 인프라 시설 투자용인 지방정부의 특수목적채권 발행 한도를 추가로 사전 배정한 것 역시 한 해의 경제 청사진을 제시하는 전국인민대표대회 연례회의가 더 연기될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달 31일 회의를 열고 지방정부에 특수목적채권 발행 한도를 추가로 사전 배정해주기로 결정했다.
중국 정부는 인프라 투자 공백을 막기 위해 통상 예산, 채권 발행 규모 등이 확정되는 전인대 연례회의가 개최 전에 지방정부에 특수목적채권 발행 한도 일부를 사전 배정한다.
만일 가까운 시일 안에 전인대 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라면 굳이 현시점에서 특수목적채권 발행 한도를 임시로 추가 배정할 필요까지는 없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