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합참의장 "코로나19, 자연발생 같지만 확실치 않다"

입력 2020-04-15 11:22  

미 합참의장 "코로나19, 자연발생 같지만 확실치 않다"
밀리 합참의장, 음모론 부정하면서도 여지 남겨
WP "2년전 미 외교관들이 우한연구소 위험성 경고"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중국의 실험실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음모론이 주류 과학계의 부인에도 좀처럼 해소되지 않는 분위기다.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은 코로나19가 자연적으로 생긴 질병인지 "확실치 않다"며 여지를 남기는가 하면, 미국 유력 매체는 칼럼을 통해 이미 2년 전 미국 외교관들이 코로나19의 '발원지' 중국 우한의 연구실에 대해 위험성을 경고했다는 칼럼을 게재했다.
밀리 의장은 14일(미국동부 현지시간) 국방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의 실험실에서 만들어져 실수로 누출됐다는 주장이 증거가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자연적으로 생성된 것 같다'며 음모론을 부정하면서도 "아직 결론이 난 것은 아니다"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밀리 의장은 "매우 다양한 언론과 블로그 등에서 많은 루머와 추측이 나온다. 우리가 이것들에 대해 깊은 관심을 두고 많은 정보요원이 이를 자세히 들여다봤다고 해도 놀랄 일이 아닐 것"이라면서 "현시점에선 증거가 자연(발생) 쪽에 무게를 두고 있으나 결론에 이른 것은 아니며 아직 확실하게는 모른다"고 말했다.
밀리 의장이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했지만 인터넷을 달군 루머나 언론의 질문을 잠재우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뉴스위크는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밀리 의장의 발언이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각종 추측을 부채질하는 한편 중국 정부와의 긴장 관계를 다시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트위터에 미군이 우한에 코로나19를 가져왔다는 글을 올리며 음모론을 제기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로 부르며 중국 기원설을 강하게 제기, 바이러스 기원을 놓고 양국 간 공방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미 2년 전 미 국무부가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의 안전 및 관리상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본국에 알린 적이 있다는 주장도 언론을 통해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은 이날 칼럼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전인 2018년 3월 17일 미 대사관 직원들이 당시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위험한 연구를 수행하던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WIV)를 방문했으며 이들이 방문 직후 연구소의 안정성 문제 등에 대해 미 정부 관리 2명에게 보고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연구소를 방문했던 미 대사관 직원은 제이미슨 포스 우한 총영사와 릭 스위처 환경·과학·기술·보건 담당관으로, 두 사람은 연구소 방문 뒤 크게 우려해 '기밀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민감한'(sensitive but unclassified) 자료로 이 연구소에 대한 주의와 도움을 촉구하는 내용의 전보를 본국에 보냈다는 것이 로긴의 주장이다.


로긴은 자신이 첫번째 전보를 입수했으며 전보 내용 중에는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와 인간 감염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와 같은 유행병을 가져올 위험이 있다는 경고도 포함됐다고 강조했다.
미 대사관 직원들은 전보에서 "WIV 연구진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감염 위험이 높은 연구소를 안전하게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훈련을 받은 기술자와 조사원이 부족하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들은 또 "연구진이 여러 사스와 같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인체 내 ACE2 수용체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보여줬다"며 "이같은 발견은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인체에 전파돼 사스와 같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강력한 의미"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에관한 연구가 중요한 만큼 위험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미국의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WIV는 텍사스대 의과대학 산하 갤버스턴 국립 연구소와 다른 미국 기관들의 지원을 받고 있었으며 연구진은 당시 추가 지원을 요청한 상황이었다.
VIW는 홈페이지에는 미 대사관 직원들의 방문에 관한 영문 보도자료가 게재돼 있었으나 지난주 돌연 이를 삭제했다고 WP는 전했다.
이같은 WP 보도에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라디오 방송과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 세계적인 유행병이 우한에서 시작됐다는 것을 알고 있다. 거기에 육류를 판매하는 시장도 있다"면서 "사실을 모으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