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코로나19 대응 위해 최빈국의 부채상환 일시 유예"

입력 2020-04-16 03:01  

G20 "코로나19 대응 위해 최빈국의 부채상환 일시 유예"
재무장관·중앙은행 화상회의…"200억 달러 유동성 즉각 제공"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15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세계 최빈국들의 부채 상환 의무 이행을 일시적으로 유예하는 데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달 31일 이뤄진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의 화상회의 및 지난 14일 주요 7개국(G7) 논의에 이은 후속 대책 성격이다.
외신에 따르면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이날 화상회의를 가진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G20은 최빈국들의 채무 상환을 일정 기간 중지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G20 정부의 모든 채권단이 이번 계획에 참여할 것이라면서 민간 채권자들에게도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올해 G20 의장국인 무함마드 알 자단 사우디아라비아 재무장관은 브리핑에서 이번 계획과 관련, "이는 가장 가난한 나라들이 향후 12개월 동안 채무 상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알 자단 장관은 또 이 계획에 따라 가난한 국가들이 보건 체계와 코로나19에 직면한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200억 달러의 즉각적인 유동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G20 측은 얼마나 많은 국가가 이번 조치의 혜택을 받을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무장관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약 40개국을 포함해 76개국이 모라토리엄(지불유예) 대상으로서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앞서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지난달 31일 화상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행동계획'을 4월 15일까지 내놓기로 했으며 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지난 14일 코로나19 대책의 하나로 최빈국에 대한 일시적 채무상환 유예에 지지를 표한 바 있다.
세계은행(WB)과 같은 다자간 기관에 대한 추가적인 채무 상환 동결도 고려되고 있다고 AP는 전했다. 동결 조치는 올해 말까지 지속하며 연장될 수 있다고 AP는 부연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와 데이비드 맬패스 WB 총재는 공동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와 관련, "이것은 가장 취약한 수백만 명의 생명과 생계를 보호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강력하고 신속한 계획"이라고 말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