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로도 알레르기 진단 가능"

입력 2020-04-20 10:27  

"콧물로도 알레르기 진단 가능"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콧물로도 알레르기를 진단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 개발됐다.
현재 알레르기 진단에는 혈액검사와 피부 단자검사(skin prick test) 검사가 사용된다.
혈액검사는 혈액 속을 순환하고 있는 특정 면역 글로불린(IgE) 항체의 수치를 측정해 알레르기 여부를 진단한다.
피부 단자검사는 특정 항원을 소량 피부에 올려놓고 그 부위를 침으로 살짝 찔러두면 그 부위가 부어오르고 빨간 발진이 나타나는데 그 정도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 양성 또는 음성으로 판단하게 된다.
이런 번거로운 방법 말고 콧물로 알레르기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법이 개발됐다.
독일 헬름홀츠 연구소(Helmholtz Zentrum Munchen) 산하 환경의학연구소장 클라우디아 트라이들-호프만 교수 연구팀은 바이오칩 기술(biochip technology)을 이용, 콧물을 면봉에 묻혀 알레르기를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UPI 통신이 18일 보도했다.
이 콧물 면봉 검사법은 정확도가 기존의 혈액검사법과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 임상시험 결과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먼지 진드기와 각종 풀 가루와 꽃가루 등 공기 속의 알레르기 항원들에 민감하거나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콧물과 혈액 검사법을 시행해 면역 글로불린 항체의 밀도를 측정했다.
콧물과 혈액 검사 결과는 비슷했다.
두 가지 검사에서 동일한 알레르기 감작 패턴, 즉 면역반응이 발생한 동일한 물질 세트가 나타났다.
콧물 검사법은 특히 혈액검사나 피부 단자검사를 꺼리는 어린아이들에게 사용하기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어린이들은 알레르기 천식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는 만큼 감감작요법(減感作療法: hyposensitization treatment)이 필요하다.
이 연구 결과는 유럽 알레르기·임상 면역학회(European Academy of Allergology and Clinical Immunology) 학술지 '알레르기'(Allergy)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