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사우디, 감산 합의 어긴 이라크에 '속죄' 압박"

입력 2020-06-04 17:49  

"러·사우디, 감산 합의 어긴 이라크에 '속죄' 압박"
"이라크, 5월 감산 할당량의 38%만 이행"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OPEC+(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을 이끄는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가 감산 합의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이라크에 불만이 커지면서 '단결'이 흔들릴 수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일(현지시간) 전망했다.
이라크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 가운데 사우디에 이어 산유량이 두번째로 많아 감산 비중이 크다. OPEC+는 유가를 끌어올리려고 5월 1일부터 두 달간 하루 970만 배럴을 감산하기로 합의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러·사우디가) 산유량 속임수에 대해 속죄하라고 이라크를 압박하고 있다"라며 이라크가 감산 약속을 어긴 파장에 큰 의미를 뒀다. 나이지리아와 카자흐스탄이 이라크와 함께 감산 합의를 이행하지 못한 산유국으로 지목됐다.
그러면서 "이라크 등 '약속 미이행국'이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사우디와 러시아는 산유량을 점차 늘려 유가를 바닥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고 경고할 것"이라며 "두 나라는 이라크 등에 감산 할당량뿐 아니라 채우지 못한 감산량까지 보충하라고 요구한다"라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달 29일 "OPEC 10개 회원국은 5월에 할당된 감산량의 74%를 이행하지 못했다"라며 "이라크는 약속한 감산량의 38%, 나이지리아는 19%밖에 이행하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3일 사우디와 러시아가 하루 970만 배럴 감산을 한 달 더 연장하기로 잠정 합의했다면서 "5월에 감산 합의를 제대로 지키지 못한 산유국이 이를 상쇄하기 위해 앞으로 몇 달 간 얼마나 더 감산할 것인지가 감산 연장 합의의 관건이다"라고 전했다.
이라크, 나이지리아가 5월에 이행하지 못한 감산 할당량만큼 추가로 감산해야 970만 배럴 감산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라크가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작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내전과 만성적 경제난을 겪는 이라크로서는 국가 재정이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원유 수출을 줄이기 난감한 처지다.
이라크가 감산 할당량을 지키지 못한 이유는 이라크 정부가 유전 개발·생산 계약을 맺은 외국 대형 석유회사를 설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라크 남부에 분포한 대형 유전에는 영국 BP, 미국 엑손모빌, 이탈리아 Eni, 러시아 루크오일 등이 진출했다.
이들 회사는 급격한 감산에 대비해 보호 조항을 계약에 넣은 터라 이라크 정부가 OPEC+ 합의만을 근거로 감산을 일방적으로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라는 것이다.
다만, 알리 알라위 이라크 석유장관 대행은 2일 트위터에 "감산 합의를 더 이행하겠다고 약속한다"라고 짤막하게 적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