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민주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0'…2035년 새차는 전기차만"

입력 2020-07-01 11:51  

미 민주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0'…2035년 새차는 전기차만"
기후대책 로드맵 제시…공화당 "경제에 큰 타격" 즉각 비난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미국 민주당이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줄이겠다는 내용을 포함한 기후 대책을 제시했다.
미국 하원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30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의 정책 계획을 발표했다고 AP통신 등이 전했다.
이번 계획에는 전력부문의 경우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2040년까지 '0'으로 줄이고, 신형 차량은 2035년까지 전기차만 생산토록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대형트럭의 온실가스 퇴출 기한은 2040년으로 제시됐다.
메탄 배출량 제한을 강화하고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인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민주당은 이를 통해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고, 이후에는 순 배출량을 마이너스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순 배출량 제로는 인위적으로 배출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산림녹화,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등으로 흡수해 배출량을 '0'으로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지지자들은 이번 로드맵이 이행되면 대기오염 감소로 2050년까지 매년 미국인 6만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으며, 보건 및 환경상 이익으로 향후 30년간 8조 달러(약 9천600조원)를 절약할 것으로 기대한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로드맵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은 공공보건, 일자리, 경제, 국방, 국가 가치를 위협하는 기후 위기가 우리 시대의 핵심적 위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화당 의원들은 이 계획이 경제에 부담이 된다며 즉각 비난하고 나섰다.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계획은 미국 경제에 엄청난 타격이 될 것이며 중국에 환경을 오염시킬 '프리패스'를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드 디어 백악관 대변인 역시 "미국 경제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들에 고통을 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로드맵은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의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크지만, 공화당 다수인 상원에서는 큰 반발에 직면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 의원들의 소극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이번 대선 캠페인에서 핵심 이슈로 부각하려 한다고 AP통신은 전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