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판막수술 전 '조기 사망 위험' 예측 가능해졌다"

입력 2020-07-08 14:27  

"심장판막수술 전 '조기 사망 위험' 예측 가능해졌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심장판막수술 후 조기 사망률 계산법 개발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함께 심장판막수술을 받은환자가 30일 안에 숨질 위험을 가늠하는 조기사망률을 계산할 수 있는 위험 예측법을 개발했다고 8이 밝혔다.
'조기 사망 위험 예측법'은 환자가 수술 후 30일 이내에 사망할 확률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만들어진 하나의 도식을 칭한다. 도식에 환자의 개별 상태를 대입하면 수술 후 조기에 사망할 위험 정도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맞춤형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학회는 한국판막수술 레지스트리연구회에 등록된 전국 9개 상급 종합병원에서 심장판막수술을 받은 환자 4천766명을 분석해 조기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인자 13개를 밝혀냈다.
조기 사망률을 예측하는 주요 인자는 연령, 심부전 중증도, 수술의 긴급성, 당뇨 등 만성질환 여부, 심장 수술 이력, 관상동맥우회수술 동반 여부 등이었다.
이런 인자를 가졌느냐에 따라 조기 사망 위험 지수(-1∼15)가 달라졌다. 숫자가 클수록 조기 사망 위험이 높다는 뜻이다.
가장 낮은 단계에 해당하는 위험지수 '-1' 단계에서는 조기 사망률이 0.3%지만 가장 상위단계인 위험지수 '15'에서는 80.6%로 매우 높았다.
여러 인자 중에서도 80세 이상의 고연령이거나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경우, 수술이 긴급할 경우에는 위험 지수가 두 단계씩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학회는 이 예측법이 심장판막수술을 받은 한국인 환자의 예후를 가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동안 의료현장에서는 미국과 유럽에서 개발된 조기 사망 예측법을 주로 사용해왔으나, 서양인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여서 국내 환자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연구책임자인 학회 소속 김준범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교수는 "이 예측법은 임상 현장에서 개별 맞춤형 치료를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환자에게 수술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는 데 좋은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