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에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군사충돌 우려"(종합)

입력 2020-07-20 14:14  

"미·중 갈등에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군사충돌 우려"(종합)
美 상원서 2022년 동계올림픽 겨냥한 법안 마련돼
전문가들 "미·중, 진주만 공습 직전 미·일처럼 갈등 격화" 경고


(선양·홍콩=연합뉴스) 차병섭 안승섭 특파원 = 미·중 관계 악화 속에 미국 등이 2022년 중국 베이징(北京) 동계올림픽 참가를 보이콧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일부에서는 양국 갈등이 격화할 경우 군사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1980년대 미소 냉전 시기 양 진영이 상대국에서 열리는 하계올림픽에 불참한 바 있는데, 신냉전으로 불리는 최근 분위기상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은 최근 대회 개막일까지 남은 시간을 표시하는 '카운트다운 시계'를 대중에 공개하고 베이징 동계올림픽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중국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31억 달러(약 3조7천억원)의 예산을 책정하고, 스키 대회장이 있는 허베이성 장자커우(張家口)와 베이징을 연결하는 고속철 사업에 82억 달러(약 9조8천억원)을 쓰는 등 대규모 투자를 진행했다.
하지만 대중국 강경론자인 마르코 루비오 미국 상원의원이 2018년 신장(新疆) 위구르(웨이우얼) 자치구 인권 상황을 이유로 개최권 박탈을 주장한 데 이어, 릭 스콧 미 상원의원은 지난 3월 2021년 1월까지 인권 상황이 눈에 띄게 개선되지 않으면 개최국 교체를 요구할 수 있는 법안을 마련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지난 17일 보이콧은 선수들에게 해만 될 것이라고 했다가, 나중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특정한 것은 아니며 중국이 인권을 지키는 것으로 믿는다고 수습하기도 했다.
옥스퍼드대학 중국센터의 조지 마그누스 교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잠재적 화약고'가 될 가능성을 거론하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메달 집계를 보면 상위권 국가들의 불참은 중국에 분명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평창 대회 당시 노르웨이·독일·캐나다·미국·네덜란드·스웨덴 등 6개국이 전체 금메달의 절반 이상을 휩쓸었는데, 이 가운데 캐나다·미국·스웨덴 등이 최근 중국과 관계가 좋지 않다는 것이다.
더구나 미국 주도로 영국·호주·뉴질랜드·캐나다 등이 참여하는 '파이브 아이즈 동맹'이 기술·무역·이념 등 다방면에서 중국과 긴장을 높여갈 뿐만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국 책임론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캐나다 출신의 딕 파운드 IOC 위원은 최근 "올해 도쿄 하계올림픽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면, 베이징 동계올림픽도 취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황옌중 미국외교협회(CFR) 글로벌 선임연구원은 "(코로나19로) 중국은 미국과 서방국가 정치인들의 비판을 받는 '피뢰침'이 될 것"이라면서 "반중 여론 확산을 이용해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소우랍 굽타 중미연구소 연구원은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이 당선되면 보이콧 가능성은 작을 것"이라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선 시 보이콧 가능성이 있지만 거의 승산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도 신장 지역 인권 상황과 관련한 보이콧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왕이웨이 인민대 국제관계학과 교수는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러시아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던 1980년 모스크바 하계올림픽과 달리 중국은 전혀 국제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런던대 중국연구소장인 스티브 창 교수는 중국의 공격적인 '전랑'(戰狼·늑대 전사) 외교로 반중 여론이 악화하면 보이콧 움직임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현 상황에서 필연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이콧 위험은 실재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격화할 경우 군사적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마저 경고했다.
하버드대학의 그레이엄 앨리슨 교수는 "2020년의 남은 기간은 1941년 마지막 다섯달 동안에 미국과 일본 사이에 일어난 일이 재현될 수 있는가를 시험하는 기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미국과 일본의 갈등이 격화해 1941년 12월 7일 일본의 진주만 공습이 벌어진 것처럼 미국과 중국의 갈등 격화가 군사적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이다.
호주 싱크탱크인 전략정책연구소의 맬컴 데이비스 선임연구원은 "중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미국의 약점을 이용할 기회로 여긴다"며 "중국은 미국이 반격하지 않을 것이라는 오판을 내리고 영토 분쟁을 무력으로 해결하려는 유혹에 끌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이 '핵심 국가이익'으로 여기는 남중국해에서 미국이 '항행의 자유' 작전을 강화하거나, 미국이 독립 성향의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정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때 이러한 군사적 모험에 대한 유혹이 커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했다.
푸잉(傅瑩) 전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양국 군부의 가장 큰 불확실성은 양측 모두 위기 대응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상대방의 '레드 라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명확한 인식도 하지 못했다는 점"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양측이 서로 상대방을 시험할 경우 통제할 수 없는 결과가 발생할 가능성은 커지게 된다"고 경고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