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TV] 비싼 게 좋다?…내 몸이 원하는 유산균은 따로 있다

입력 2020-07-22 12:00   수정 2020-07-22 13:13

[통통TV] 비싼 게 좋다?…내 몸이 원하는 유산균은 따로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15종 비교…가격 최대 7배 비싸
사람마다 효능 천차만별…대표균종 확인해야

(서울=연합뉴스) 황정현 기자 = 흔히 '유산균'으로 불리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어떤 기준으로 고르고 계시나요. 한 번 사면 최소 한 달 이상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균종도, 균수도 워낙 다양해 어떤 걸 골라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진행한 비교실험을 토대로 여러분께 구매꿀팁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여기에는 반전이 있는데요. 비싸다고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되레 가장 저렴한 제품이 합리적 소비가 될 수 있는데요. 나에게 꼭 맞는 '가성비 제품' 고르는 방법, 소개합니다.

먼저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가운데,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5종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광동 장 건강엔 생유산균 ▲더 퍼펙트 유산균 ▲덴마크 유산균 이야기 ▲듀오락 온가족 유산균 ▲레모나 락토톡 온가족 생유산균 ▲바이오 20억 생유산균 ▲생유산균 골드(락토핏) ▲솔가 멀티-빌리언 도필루스 프로바이오틱스 ▲수퍼바이오틱스(세노비스) ▲애터미 프로바이오틱스 10플러스 친생 유산균 ▲엠프로 프로바이오틱스 액티브 ▲울트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힘 ▲재로우 도필러스 이피에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19 입니다.



이 가운데 가장 비싼 제품은 덴마크 유산균 이야기와 울트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각각 하루 섭취량 기준 1,533원이었습니다. 최저가보다 7배 비쌉니다.

균수가 가장 많은 제품은 엠프로 프로바이오틱스 액티브로 835억 CFU(균수측정단위)를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고, 균종이 많은 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19로 무려 19종을 포함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격이 비싸다고, 균수·균종이 많다고 해서 효과가 그만큼 더 좋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나에게 맞지 않는 균을 많이 포함해봐야 의미가 없기 때문인데요.

특히 균종의 경우 3~19종을 함유했다는 제품 대다수가 1~2종에 편중된 거로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19 제품을 예로 들면 19종 중 1종이 전체의 88%를 차지했어요.

이 때문에 한국소비자원은 제품별로 가장 많이 함유한 균종, 이른바 '대표균종'을 확인하는 게 핵심이라고 조언합니다. 대표균종이 본인에게 맞는 제품이라면, 그 이후 균수와 가격 등을 비교해 가성비 좋은 제품을 고르면 되는 거죠.

그럼 나에게 적합한 대표균종은 어떻게 찾느냐, 좀 난감하지만 직접 먹어보는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문헌상으로나마 균종별 효능을 구별하기도 했는데, 연구가 거듭될수록 정확한 검증이 더욱 어려워졌다고 해요. 개인별 특성과 건강상태에 따라 세균이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보편화하기가 어렵다는 거죠. 더 나아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추천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러한 연유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균종별 특성을 구분 짓지 않고 모두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만 적시하고 있어요.

다만, 15개 제품을 다 먹어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이번 실험을 통해 15개 제품이 6개의 대표균종으로 분류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거든요. 만일 특정 제품을 섭취했을 때 배변활동이 원만해지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되었다면 해당 제품이 함유한 대표균종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그 균종을 포함한 제품 중 저렴한 걸 선택하시면 실패확률이 가장 적다는 결론이 납니다.

※ 제품별 대표균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락토바실러스 에시도필러스(듀오락 온가족 유산균, 솔가 멀티-빌리언 도필루스 프로바이오틱스, 애터미 프로바이오틱스 10플러스 친생 유산균, 엠프로 프로바이오틱스 액티브, 울트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더 퍼펙트 유산균, 바이오 20억 생유산균, 생유산균 골드, 수퍼바이오틱스)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재로우 도필러스 이피에스)
▲락토코커스 락티스(레모나 락토톡 온가족 생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19)
▲비피도박테리음 락티스(덴마크 유산균 이야기, 유산균의 힘)
▲엔테로코커스 페슘(광동 장 건강엔 생유산균)

<※ 유튜브 채널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http://bitly.kr/SPeD0dF)를 구독하시면 협찬 없는 꼼꼼한 비교 영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swee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