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 외교위 브래드 셔먼 "북미정상회담 가능성 회의적"

입력 2020-07-25 15:11  

미 하원 외교위 브래드 셔먼 "북미정상회담 가능성 회의적"
"바이든, 오바마와 비슷한 접근법…중국 통해 북핵 포기 압박"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소속 브래드 셔먼 연방의원(민주당·캘리포니아)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셔먼 의원은 이날 미국 한인단체인 미주민주참여포럼이 개최한 '코리아 평화 포럼' 온라인 행사에서 "미국 대선을 30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강경한 협상가인 북한을 만나는 것에 대해 미국민은 회의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미 정상회담이 좋은 거래가 될 수도 있지만, 미국민들이 회의적이기 때문에 좋지 않게 여겨질 수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과연 할지, 중대한 정치적 리스크를 감수할지 매우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민주당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당선될 경우의 대북 접근법과 관련해서는 "바이든 행정부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와 비슷한 접근법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는 북핵과 관련한 몇 가지 이슈가 (사전에) 해결되지 않으면 북미 정상회담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바이든 전 부통령은 북한이 핵 포기를 하도록 중국에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셔먼 의원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는 미국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결과이고, 북한은 북미 불가침 협정을 원한다"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식 접근법이 아닌 진지한 논의"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미국인과 전 세계 모든 사람은 한국전쟁이 끝났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것은 휴전에 불과하다"며 "휴전 상태를 지속하는 것은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북미 간 연락사무소를 두는 방안도 좋은 아이디어"라며 "워싱턴DC에 북한 연락사무소를 두고, 우리가 평양에 연락사무소를 둔다면 서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