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폭발 참사로 레바논 헤즈볼라 세력 제재 준비

입력 2020-08-13 15:56  

미, 대폭발 참사로 레바논 헤즈볼라 세력 제재 준비
WSJ "바실 전 외무장관 필두…하리리 전 총리 측근도 겨냥"
헤즈볼라 뒤의 이란도 겨냥한 조치…"부패 척결·정권 교체 노려"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미국이 대폭발 참사를 계기로 레바논 내 친 헤즈볼라 세력을 제재할 준비에 나섰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래 전부터 이란의 지원을 받는 이슬람 시아파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레바논 정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눈엣가시로 여겨온 미국이 이란과 헤즈볼라를 모두 때릴 기회를 노린다는 것이다.
지난 4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발생한 대형 폭발참사로 국민의 분노가 커진 가운데 레바논 내각은 지난 10일 총사퇴를 발표했다.
디아브 총리도 "베이루트 폭발은 고질적인 부패의 결과"라고 말했듯, 이번 참사는 레바논 정권에 만연한 부패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디아브 총리가 이끄는 내각은 올해 1월 헤즈볼라의 지지를 얻어 출범했다. 이로 인해 이번 폭발 사건으로 헤즈볼라와 그 '뒷배'인 이란은 수세에 몰린 형국이다.
민심이 폭발해 연일 시위가 벌어지는 가운데 미국을 비롯한 서방은 친이란 성향, 친 헤즈볼라 성향의 레바논 정부를 교체할 기회를 잡았다. 미국은 레바논 정치권이 만연한 부패를 척결해 헤즈볼라가 다시는 레바논 정권에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하겠다는 그림을 그렸다.
WSJ은 미국이 이번 기회를 노려 인권 유린과 부패에 관여한 인사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 여행을 금지하는 제재를 가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또한 국제사회가 이들과 거래하는 것 역시 막겠다는 계획이다.



미국이 특히 지목한 이는 게브란 바실 레바논 전 외무장관이다.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의 사위이기도 한 그를 미국은 대표적인 친 헤즈볼라 인사로 파악하고 있다.
조지 부시 행정부에서 레바논 주재 미국 대사를 지낸 제프리 펠스먼은 "게브란 바실은 몇년 전에 제재를 당했어야 한다"며 "레바논에서 헤즈볼라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데 그만큼 기여를 한 자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바실은 자신이 헤즈볼라와 관계를 맺은 것은 정치적 이유라면서 "그런 관점이라면 레바논에 있는 모두가 제재를 받아야한다. 왜냐하면 모두가 헤즈볼라와 거래를 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미국은 바실과 가까운 정치인, 기업인들에 대한 제재도 고려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10월 사임한 사드 하리리 총리와 가까운 이들도 제재 대상에 올려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WSJ은 "일부 행정부 고위 관리들은 제재를 서두르기를 원하고 있다"면서 "제재를 통해 레바논이 수십억 달러의 국제 원조를 받기 위해서는 정치적 노선을 바꿔야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줄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국제사회는 대폭발 참사 이후 레바논에 약 2억5천270만유로(약 3천538억원)가 넘는 구호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레바논은 만연한 부패로 엄청난 인플레이션과 물자난, 전력난 등에 시달리고 있다. 레바논 파운드화 가치가 80% 이상 하락하면서 중산층 봉급 생활자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게 됐고, 고기와 쌀을 구하는 게 어려워졌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