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주하이 특별경제지구, 40년의 성장 역사

입력 2020-08-26 20:34  

[AsiaNet] 주하이 특별경제지구, 40년의 성장 역사

-- SEZ 도시들, 협업 통해 더 큰 발전 도모

AsiaNet 85271

(주하이, 중국 2020년 8월 26일 AsiaNet=연합뉴스) 중국은 1980년에 중국 동남부 해안 지역에 특별경제지구(Special Economic Zone, SEZ)를 처음 개설했다. 주하이는 이때 시작된 SEZ 중 하나다. 개혁 개방의 시범 지역인 SEZ는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세금 인센티브를 비롯해 간소화된 세관 절차와 더 적은 규제 단속 같은 혜택을 받는다.

올해는 주하이 SEZ 40주년이 되는 해다. 주하이시 정보실에 따르면, "주하이는 40년 만에 주장강 삼각주에서 가장 넓은 개발 영역과 최고의 개발 환경 및 정책을 갖춘 도시 중 하나로 성장했다"고 한다.

주하이는 개방 정책을 통해 더 매력적인 도시가 됐고, 개발 잠재력을 발산했다. 해외 자금을 받은 수많은 기업이 주하이로 몰려들었다. 주하이에서는 양질의 기업이 고속 성장을 달성한다.

홍콩에서 자금을 지원받은 Print Rite Group은 SEZ의 기회를 잡고, 주하이에 Print Rite 프린터 리본 제조 공장을 설립했다. Print Rite Holdings Co., Ltd. 이사회 의장 He Liangmei는 "홍콩 및 마카오와 가까운 주하이는 토지 비용과 인건비가 저렴하다"라며 "주하이 정부는 혁신과 변혁 및 업그레이드를 특징으로 하는 기업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오늘날 Print Rite Holdings Co., Ltd.는 전 세계 120개가 넘는 국가와 지역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주하이가 다국적 기업 사이에서 인기 도시가 된 것은 효율적인 규제 기제와 편리한 통관 덕분이다. 주하이는 올해 1분기에만 장비 제조, 신소재, 정보 기술부터 제약 분야까지 30건이 넘는 신규 핵심 프로젝트를 계약했다. 그 금액은 미화 58억 달러가 넘는다.

주하이가 장기적으로 자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을 정리 및 확장함으로써 끊임없이 비교 우위를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주하이는 또 다른 전략적 이점을 찾아냈다. 바로 인적 자본, 기술 및 펀딩 같은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을 위한 허브를 구축하고자 마카오 및 선전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홍콩-주하이-마카오 대교(Hong Kong-Zhuhai-Macao Bridge)가 건설되면서 주하이, 홍콩 및 마카오가 더 가까워졌다. 이 다리 덕분에 주하이에서 홍콩으로 이동하는 시간은 기존에 자동차로 4.5시간 걸리던 것이 한 시간 이내로 크게 단축됐다.

이 다리가 개통된 후, 여러 다국적 소비재 기업이 주하이에 창고를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주하이는 기업에 낮은 고정비와 효율적인 서비스를 비롯해 관리 인재를 쉽게 확보할 능력까지 제공한다.

Ding Liqiang은 이와 같은 기반시설이 주하이에 야기한 거대한 변화에 대해 잘 알고 있다. Ding은 국제 전자상거래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설립하고자 주하이로 왔다. 그가 설립한 회사는 지난 3년 동안 50% 이상의 연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는 주하이가 물류 허브, 현대적인 서비스를 위한 고지, 그리고 중국과 해외 시장을 연결하는 새로운 관문이 될 수 있다고 여기고 있다.

주하이시 당 위원회 서기 Guo Yonghang은 주하이가 마카오와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정책 지원을 제공하고, 협력 분야를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신규 산업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했으며, 이를 통해 광둥과 마카오 사이에 심층적인 협력 지대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마카오와 주하이 간의 핵심적인 협력 지역인 주하이 헝친 자유무역지구는 10년의 역사 동안 440건이 넘는 시스템 혁신 성과를 올렸다. 헝친 자유무역지구는 연평균 64%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오늘날 주하이는 선전과의 협력으로 성장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Guo 주하이시 당 위원회 서기는 "주하이는 선전의 산업 이전 자원을 이행하고, 고급 요소의 흐름을 도모하며,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현대적인 산업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자료 제공: The Information Office of Zhuhai Municipality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