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파업에 교수 지지 잇따라…성모병원 9월7일 수술 중단(종합2보)

입력 2020-08-31 19:30   수정 2020-09-03 11:38

전공의 파업에 교수 지지 잇따라…성모병원 9월7일 수술 중단(종합2보)
중앙대병원 신경외과, 31일 사직 성명서 발표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8개 병원 공동 성명 발표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계승현 기자 = 교수들이 정부의 전공의 고발 조치에 항의하고 보건의료정책을 재논의하라며 진료 중단과 사직 결의 등 단체행동에 나섰다.
31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성모병원 외과 교수 일동이 9월 7일 하루 동안 외래 진료와 수술을 중단한다. 교수급 의료진의 첫 단체행동 공식 발표다.
서울성모병원 외과는 이날 회의를 열어 정부가 전공의에 내린 업무개시명령에 항의하고 정책 재논의를 촉구하고자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외과 교수 23명이 회의에 참여했다.
대한의사협회가 예고했던 9월 7일 전국의사총파업에 맞춰 당일 업무에서 손을 떼겠다는 것이다. 대신 응급환자, 중환자, 입원환자 진료는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성모병원 외과 교수들은 "우리 의국 교수들이 전공의와 전임의의 행동을 지지하고 그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기 위한 첫 번째 단체행동"이라며 "향후 정부의 반응과 파업 지속 여부에 따라 지침을 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성모병원 외과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정책에 대한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한 후 전면 재논의하고, 전공의에 대한 고발 조치 등 행정적인 제재 방안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같은 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들 역시 "전공의 중 단 한 명이라도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 교수 일동은 사직을 포함한 모든 단체 행동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견문을 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산하 8개 병원이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전공의와 전임의를 지지하겠다는 뜻을 표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관련 정책은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못한 내용이므로 전면 다시 논의돼야 한다는 전공의·전임의들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이번 파업은 정부의 4대 정책에 원인이 있으므로 부당한 행정처분이나 공권력 집행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중앙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들도 '사직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사직 성명서에서 "부당하고 일방적인 정부의 정책이 철회되고 원점에서 재논의되고 전공의들에 대한 고발이 취소되는 순간까지 전공의와 함께할 것"이라며 "모든 교수가 전원 사직함으로써 우리의 의지를 천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해당 성명서는 중앙대학교 신경외과 교수 9명이 공동 작성했다.
전공의와 전임의의 사직서 제출도 이어지고 있다.
서울대병원 전공의협의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소속 전공의 953명 중 895명(93.9%), 전임의 281명 중에는 247명(87.9%)이 업무 중단 및 사직서 제출에 참여했다. 분당서울대병원과 서울대병원 운영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등에 근무하는 전임의들도 동참했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