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선 오른 유명희…첫 한국인·여성 WTO 사무총장 나올까(종합)

입력 2020-10-08 16:26   수정 2020-10-08 16:43

결선 오른 유명희…첫 한국인·여성 WTO 사무총장 나올까(종합)
통상 전문성 vs 정치력 싸움…아프리카 결집·강대국 입김도 변수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윤보람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자리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
아프리카 후보와 맞붙는 최종 라운드만을 앞둔 가운데, 세 번째 도전 끝에 한국이 처음으로 WTO 사무총장을 배출할 수 있을지 기대가 커지고 있다.



◇ '유명희 vs 오콘조' 최종 결선서 격돌
8일(현지시간) WTO 사무국의 공식 발표를 앞두고 AFP, 블름버그 통신 등은 소식통을 인용해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하는 최종 라운드에 유 본부장과 나이지리아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후보가 진출했다고 보도했다.
2차 라운드는 진출자가 5명이었으나 사실상 유 본부장과 오콘조-이웰라, 케냐의 아미나 모하메드 등 '여성 3파전'으로 평가됐다.
1995년 WTO가 출범한 이래 아프리카 대륙 출신 사무총장과 여성 사무총장을 한 번도 배출하지 않았다는 점에서다.
예상대로 3차 라운드에 진출하는 최종 2인은 모두 여성이고 아프리카 출신 후보가 포함됐다. 누가 되든 WTO 25년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사무총장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유 본부장은 현직 통상 장관으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영문과 출신으로 행정고시 35회에 합격한 유 본부장은 1995년 통상산업부가 선발한 첫 번째 여성 통상 전문가다.
25년간 통상 분야에서 활동하며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코러스(KORUS·한미 자유무역협정),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다양한 다자무역 협상에서 경력을 쌓았다.
아울러 한국이 자유무역주의의 최대 수혜국이라는 점, 미·중간,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서 중간자적 위치에 있는 점, 코로나19의 모범적인 방역국으로서 국제사회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유 본부장에게 긍정적인 평가 요소로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차 라운드에 진출한 아프리카 후보가 2명이어서 표가 분산된 것도 유 본부장에게 호재로 작용했다.



◇ 통상전문가 vs 정치력…개인 역량은 접전
누가 마지막 관문을 통과할지 섣불리 점치기는 어렵다. 두 후보 모두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케냐 등 나머지 6명의 쟁쟁한 후보를 제치고 파이널 무대에 선 만큼, 역량 면에서는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는 평가다.
다만 서로 강점은 다르다.
유 본부장은 25년간 '통상 외길'을 걸어온 통상전문가로서 폭넓은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현직 통상 장관이라는 점을 회원국들에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방역 등 코로나 19사태 대응 과정에서 높아진 한국의 위상이나 범정부 차원에서 유 본부장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점 등도 힘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오콘조-이웰라는 나이지리아에서 두차례 재무장관(2003∼2006, 2011∼2015)과 외무부 장관(2006)을 역임한 최초의 여성이다. 통상 분야 경험은 없지만, 정치력이 강점이다.
1970년대 나이지리아에서 미국으로 건너간 그는 하버드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MIT 대학원에서 지역경제 개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세계은행에서 25년간 근무해 국제무대에서는 인지도가 꽤 높은 편이다. 재무장관 시절인 2012년에는 김용 전 세계은행 총재와 총재직을 두고 막판까지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이사회 의장으로, 코로나19 사태 속에 활발한 행보로 회원국들에 눈도장을 찍었다.



◇ 지역 결집·강대국 입김 등 셈법 복잡
최종 결선에서는 후보자 개인 역량 외에도 아프리카 지역의 표심 결집과 강대국의 입김, 국제정치 논리 등이 복잡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역대 WTO 사무총장 가운데 아프리카 출신이 없었던 만큼 아프리카 표심은 오콘조-이웰라 후보 쪽으로 결집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164개 WTO 회원국을 지역별로 보면, 아프리카가 40여개국으로 가장 많고 그다음이 유럽연합(EU), 아시아, 미주 등의 순이다.
반대로 이런 상황이 오히려 유 본부장에게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개발도상국의 지지를 받는 아프리카 후보로서는 상대 진영인 선진국으로부터 지지를 받기 힘들기 때문에 유 본부장이 진영 간 대결에서 중재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능력만 입증한다면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강대국 중 중국은 아프리카에 대한 최대 교역·투자국으로서 나이지리아 후보의 손을 들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대선 결과에 따라 표심 향방이 달라질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WTO 체제 자체에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내 왔지만, 조 바이든 후보는 다자무역주의를 옹호하는 입장으로 WTO 체제를 통한 중국 견제 구도를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
역사적·지리적으로 한국보다 아프리카와 더 가까운 유럽이 어떤 후보를 지지할지, 우리나라와 수출 규제로 갈등을 빚는 일본이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도 변수다.
통상 전문가인 안덕근 서울대 교수는 "WTO를 개혁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오콘조-이웰라 후보가 국가 간 통상 협상을 이끌어본 적이 없다는 점은 전문성 면에서 매우 큰 약점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국제정치 논리가 적용되더라도 유 본부장이 자질이나 역량 면에서 높이 평가받는 만큼 승산이 충분하리라 본다"고 분석했다.
또 다른 통상전문가는 "최종 라운드까지 간 것만 해도 굉장히 의미가 있다"면서 "표심은 뚜껑을 열어보기 전까지는 알 수가 없으며, 아프리카 내에서도 국가별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실제 표가 결집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fusionjc@yna.co.kr,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